여야 충청권 국회의원 분주 홍문표 특별법 개정안 발의 이어
지정 촉구 결의안 제출 '총력전' 민주, 당론 채택 '이슈 파이팅'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여야 충청 국회의원들이 3월 임시국회가 시작되자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분위기 띄우기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은(충남 홍성·예산)은 7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전국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제외돼 역차별을 받아온 대전·충남에 혁신도시가 지정돼야 한다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홍 의원은 지난해 7월 '혁신도시조성 및 발전에 관한특별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데 이어 이날 촉구결의안까지 제출하면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결의안의 주요 내용은 지난해 7월 홍 의원이 대표발의해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제출돼 있는 '혁신도시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15년 동안 혁신도시로 지정되지 못해 입은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인구유출, 지역인재 채용 불이익 등이 해소될 수 있도록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세종시 출범이후 충남 인구는 약 96000명이 감소했고 면적 역시 399.6㎢ 줄었으며, 지방세 378억, 재산 1103억 등 지역총생산액이 1조 7994억원 감소했다.

특히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지역 소재 대학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를 의무적으로 30%까지 채용하는 '지역채용 할당제'가 올해부터 시행되면서 역차별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슬라이드뉴스1-홍문표.jpg
▲ ⓒ연합뉴스
홍 의원은 "대전·충남이 역차별 당하고 있다는 지역민들의 절박한 심정과 간절한 목소리를 정부 및 국회가 외면하지 말고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이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 통과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도 오는 15일 대전에서 열리는 당정회의에서 혁신도시 지정을 의제 테이블 1순위에 올리기 위한 이슈 파이팅에 돌입했다.

이날 당정회의에는 세종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참석하는 만큼, 당론 채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여당 지도부는 지난해 12월 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면서 당론 채택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 지정이 여당의 '민심청책'에 반영돼 당론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졌고, 국회 국토교통위 법안심사소위에 올라가 있는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논의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돼왔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대전·충남뿐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총력전에 나서고 있는 만큼, 충청 정치권이 보다 합심해 지역 현안을 해결해나가는 지혜가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