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스지청원 이전협약 미이행”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조처해야”

?
▲ 청주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가 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후기리 소각장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충청투데이 김용언 기자] 청주지역에 밀집한 소각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청원구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강유역환경청은 이에스지청원(옛 이에스청원)의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 조처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에스지청원은 2015년 청주시와의 매립장 이전 협약을 즉각 이행하지 않고 4년 넘게 운영했으며, 지금은 후기리에 매립장과 소각장·건조장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이어 “후기리에 청주시 제2매립장이 조성되고 옆에는 오창테크노폴리스 매립장 부지 1만 3200평이 있다”며 “(사정이 이런데도) 이에스지청원이 130만㎥의 매립장에 하루 처리용량 기준 282t 규모의 소각장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장까지 추진 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후기리 소각장 영향권 6∼8㎞ 안에는 어린이·청소년 2만명 등 7만명이 거주한다”며 “매일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주민들이 발암물질까지 호흡해야 하는 위기에 놓였다”며 주장했다.

시의원도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영신 의원은 지난 4일 “이에스지청원이 금강유역환경청에 낸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보면 소각장 신설로 발생하는 6가 크롬, 비소, 벤젠이 발암 위해도 기준을 초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업체는 소각장 신설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옛 이에스청원은 옥산면 남촌리에서 지난해 말까지 1∼3단계 매립 사업을 벌인 오창산단 폐기물매립장 운영자로 애초 이곳에서 매립장 증설과 소각장 설치를 추진했다.

주민들이 소각장 추진에 크게 반발하자 이 업체와 청주시는 2015년 3월 ‘이에스청원은 오창산단에 추진·운영 중인 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장을 관내 타 지역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청주시는 이에스청원의 소각시설과 매립장 이전 사업에 적극 협력한다’는 협약을 추진했다.

북이면과 내수읍 일원 소각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박완희 청주시의원은 지난 달 40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옛 진주산업㈜(현 ㈜클렌코) 건으로 소각장 설치검사와 정기검사의 신뢰가 떨어졌다”며 “시는 지역 내 소각장 전수조사로 인허가 사항과 다르게 설치·운영하는지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북이면과 내수읍 주민의 건강역학조사와 건강권 확보를 위한 종합 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청주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6개의 민간소각장이 운영 중이다. 이들 업체의 하루 소각용량은 1448톤으로, 2016년 기준 전국 중간처분업 소각장 68곳 전체 소각용량(7970톤) 대비 18% 수준이다. 이외에 일부 증설과 함께 3곳에서도 민간소각장이 신규 추진되고 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