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에게 듣는다 -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
당 정책위의장 중책 맡아
“정부 실정, 비판·제동 충실, 총선 승리로 국민 신뢰 회복, 기억 남는 사업… 회덕IC 신설”

▲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자유한국당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구)는 제1 야당의 정책위의장으로 정부와 여당을 견제하는 중책을 수행하고 있다. 정 의장은 박근혜 정권부터 문재인 정권까지 충청권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뚝심있게 밀어붙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야당 지도부인 그를 통해 당의 목소리와 각오를 들어봤다.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란 중책을 맡고 있다.

"지금 국민들께서 이 정부의 잘못된 정책 때문에 너무나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국민들께서는 지금 정말 괴롭다고, 힘들다고 하는데도, 이 정권은 독선과 오만으로 정책을 밀어붙이려고 한다.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겠다'고 한다. 결렬로 끝나버린 2차 미북정상회담에서 보듯 북한은 비핵화 로드맵을 전혀 제시하지 않고 있는데도, 이 정권은 우리나라의 안보와 먹고사는 경제 문제를 해결할 생각보다는 어떻게 하면 북한에 퍼줄 수 있을지 궁리만 하고 있다. 제1야당의 정책위의장으로서 저는 정부의 폭정으로 인해 신음하고 고통 받는 국민들과 함께 강력한 '정책저항운동'을 펼치는 한편, 국회 안에서 올바른 입법 대안을 제시하는 '투 트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황교안 대표 등 신임 지도부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끝내기 위해서는 선거를 통해 심판하는 수밖에 없다. 새로운 당 지도부 선출을 계기로 당내 화합과 보수우파 통합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제 우리 자유한국당은 정책 정당, 민생 정당, 미래 정당으로서 문재인 정권과 여당의 실정을 제대로 비판·견제해내고 제대로 된 대안을 쉼 없이 제시해내겠다. 초심을 잃지 않고, 한결 같은 마음으로 국민들께 다가가는 것만이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바른 길'이자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집권 3년차를 맞은 문재인 정부의 가장 큰 문제점을 꼽는다면.

"현 정권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정책의 방향이 근본적으로 잘못됐다. '국민을 이기는 권력이 없고, 시장을 이기는 정책이 없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문재인 정권은 설익은 정책으로 시장을 뜯어고치려 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부동산 정책으로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적대적 대상으로 인식하는 데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거래세는 거래세대로 높이고 그러면서 보유세도 같이 올리면 부동산을 가진 국민은 죽으라는 이야기 밖에 안 된다. 최근 논란이 된 5·18 발언도 같은 맥락이다. 여당에서 5·18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하더라도 적어도 국민 통합을 이끌어갈 대통령이라면 '이제 다함께 미래로 가자'고 하는 것이 올바른 태도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의 우경화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

“이번에 전당대회 과정에서 일부 지지자들이 현장에서 목소리를 크게 내면서 당의 우경화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던 것은 사실이다. 저도 현장에서 지켜보면서 '지나치다'는 생각을 많이했다. 하지만 전당대회 결과를 보면, 이러한 걱정은 기우(杞憂)에 불과했음이 분명해졌다. 일부 지지자들은 목소리 큰 소수에 불과했고, 대다수의 당원과 대의원들은 우리 당의 미래를 위해 판단하고 계셨다. 앞으로도 우리 당은 진정한 의미의 '우파의 가치'를 추구하고 실현한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드리기 위해 힘써나가겠다.”

-의정활동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제 지역구인 대전 대덕구의 숙원사업들을 풀어내는 과정 하나하나가 드라마 같아서, 결코 잊을 수 없다. 충청권 광역철도, 회덕IC 신설, 신탄진 인입선로 이설, 도시철도 2호선 노선 연장, 대전산단 리모델링, 효자지구 개발, 신탄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한샘대교·신문교 건설 등 어느 것 하나 쉽게 이루어진 것이 없었다. 그 중에서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회덕IC 신설사업을 들 수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기재부의 반대가 극심한 가운데 도저히 불가능해보였던 사업에 대해 어럽게 경제부총리를 설득해 '예타 통과' 결과를 얻어냈다. 또 기억에 남은 법안은 '한국판 레몬법'이라고 불리는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이다. 중대한 하자가 있는 신차의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도록 개정한 법안이다. 오랜 기간 자동차 제작업체들의 반대로 처리되지 못하던 법을 2017년 9월 통과시켰고, 금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것도 큰 의미가 있다.”

-충청도민이나 지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좌파 정권은 선거 때만 되면 충청인을 이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최근에도 청와대 집무실을 세종시로 옮기겠다면서 충청 민심을 이용해 선거에서 재미를 보려고 한 바 있다. 청와대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는 대선 공약도 슬그머니 없었던 것처럼 돌렸는데, 만에 하나 세종시 집무실을 실제로 짓는다고 하더라도 과연 일 년에 며칠이나 근무할지 매우 의심스럽다. 4대강 보 철거 발표에서 보듯, 충청도의 세종보와 공주보부터 허물기로 결정한 것이야말로 충청인들을 만만하게 본 모욕적인 행위다. 이제 충청도민들께서 이 정권의 '충청인 상대 재미보기' 농간에 대해 매우 준엄한 심판을 내려주셔야 한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