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주년… 순국선열 기리는 선율
15일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

▲ 대전시향 마스터즈 시리즈3 ‘나의 땅, 나의 민족이여!’포스터. 대전예술의전당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대전시립교향악단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순국선열의 희생정신을 기리고 그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마스터즈 시리즈3 ‘나의 땅, 나의 민족이여!’를 오는 15일 오후 7시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펼친다.

민족이 일제에 의해 억압을 겪던 시기에 독립의지와 저력을 보여주며 과거 목숨을 걸고 항거했던 독립운동가들의 역사와 정신을 기억하고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연주회 첫 문은 최성환의 ‘아리랑 환상곡’이 연다. 1976년 북한 작곡가 최성환이 우리 민족의 정서가 잘 녹아있는 민요 아리랑을 오케스트라 연주에 맞게 서양 관현악기를 배합해 편·작곡한 곡이다.

이어 전통에 근본을 두고 동·서양을 아우르는 작곡가 김대성의 '다랑쉬'가 연주된다.

다랑쉬는 제주도의 산으로 제주 4·3사건 당시 다랑쉬에서 이름 없이 죽어간 분들께 바치는 곡으로 해금과 양악 관현악을 위해 처음으로 편곡돼 연주하게 된다.

연정국악연주단 사물놀이팀과 함께하는 강준일의 협주곡 '마당'도 펼쳐진다.

농악장단을 소재로 오케스트라와 리듬을 조화시킨 선구적인 곡으로 지난 ‘UN창립 50주년 기념음악회’에서 연주돼 관객들의 기립박수를 받은 곡으로 유명하다.

마지막으로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의 칸타타 '나의 땅, 나의 민족이여'가 소프라노 구민영, 메조소프라노 구은서, 테너 서필, 바리톤 이응광과 연합합창단(원주, 전주, 천안시립)의 웅장한 무대를 통해 독립 운동가들의 위대한 발자취를 따라가 보며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그려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연주회의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립교향악단 홈페이지(www.dpo.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42-270-8382~7)로 문의하면 된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