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硏 3개시·도에 통보

<속보>=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는 호남고속철 분기역 선정을 위한 평가단 구성방안이 이해당사자인 충청권 3개 시·도의 손을 떠나 인위적으로 조정된다.

국토연구원은 24일 대전과 충남, 충북에 오는 27일 제9차 추진위원회를 통해 평가단 구성방안을 결정하겠다고 통보했다.

그러나 대전·충북과 충남으로 분열된 이견의 골이 깊어 주사위를 넘겨받은 추진위원회의 '결단'에 쉽사리 수긍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사전 조율을 위한 23일 5자간 협의에서도 대전과 충북은 지난 1월 자치단체장들이 합의한 전국 16개 시·도 각 5명씩 추천, 총 80명으로 평가단을 구성하자는 원안을, 충남은 제5차 추진위원회에서 결정한 관련 학회 추천 전문가 75명+충청권 및 호남권 6개 시·도 추천 30명을 주장하며 팽팽히 맞섰다.

교통수요와 호남권 개발효과, 호남권 접근성, 충북선 연계효과 등 3개 시·도에서 평가단 구성합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운 세부항목 추가 반영은 아예 거론되지도 않았다.

물러설 기미조차 감지되지 않은 상황, 추진위가 한 쪽의 손을 들어 줄 경우 또 다른 파행이 불보듯 뻔한 이유다.

단초를 제공한 건설교통부는 여전히 어정쩡한 자세.

건교부 관계자는 내달 중 분기역을 선정하겠다는 원론을 반복하면서도 시·도지사의 합의를 존중하겠다는 넌센스를 표했다.

뒤늦게 인위적인 교통정리 방안을 꺼내 든 국토연구원과 한 치의 양보도 없는 3개 시·도까지 합세한 5인 5색의 엇박자를 감안하면 극적인 타결책이 도출되지 않는 한 제9차 추진위원회로 넘겨진 주사위도 공중분해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