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신 청주시의원 환경영향평가 토대 지적… “신설 철회해야”

[충청투데이 김용언 기자] 청주시 오창읍에서 후기리 소각장 건립 반대 운동이 벌어지는 가운데 이영신 청주시의원(민주당·청주 ‘타’선거구·사진)이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토대로 이 소각장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4일 보도자료를 내 “이에스지청원이 후기리 소각장 인허가를 위해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폐기물처리시설(소각 등)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보면 다수 발암물질이 발암 위해도 기준을 초과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소각장 신설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6가 크롬, 비소, 벤젠 3개 항목이 발암 위해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업체는 사후 환경영향평가 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외에는 마땅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말했다. 이 의원은 “업체는 소각장 신설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의 주장에 대한 업체 측의 입장은 확인되지 않았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산 74번지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을 짓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이 업체(옛 이에스청원)는 옥산면 남촌리에서 지난해 말까지 1∼3단계 매립 사업을 벌인 오창과학산업단지 폐기물매립장 운영자로 애초 이곳에서 매립장 증설과 소각장 설치를 추진했다.

주민들이 소각장 추진에 반발하자 이 업체와 청주시는 2015년 3월 ‘이에스청원은 오창산단에 추진·운영 중인 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장을 관내 타 지역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청주시는 이에스청원의 소각시설과 매립장 이전 사업에 적극 협력한다’는 협약을 추진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