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지서 유물·유구 1만 1400여점 발굴
시민단체 “대책마련을” 市 “적법절차 보존”

[충청투데이 김용언 기자] 청주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 현장에서 나온 유물과 유구의 보존·관리가 논란거리로 떠올랐다.

시민사회단체는 보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청주시는 관련법에 따라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맞서고 있다.

4일 청주시에 따르면 민관 합동 개발사업인 테크노폴리스는 2008년 지구지정 후 1, 2차에 걸쳐 175만 9186㎡ 규모로 흥덕구 내곡·송절동 일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최근 3차 사업을 위한 부지 확장 신청이 충북도 산업단지계획 심의를 통과, 총 개발면적은 379만 6903㎡로 늘었다.

논란의 시작은 이곳에서 초기 백제 시대 유물이 무더기로 발견되면서 부터다. 지난 1~2차 산단 조성사업에서 발굴된 문화재는 1차(유구 1993점, 유물 7947점), 2차(유구 467점, 유물 1077점), 총 1만 1490점에 달한다.

문화재 보호단체인 한국내셔널트러스트 등은 “문화유산 보존 대책 없이 진행하는 3차 확장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백제 시대 유물이 대량 출토된 곳은 이곳이 유일하다며 보존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 “사업시행자(테크노폴리스)가 발굴 현장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에 시는 “문화재청 협의 등을 통해 적절한 방법을 찾거나 계획 중”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업시행자인 테크노폴리스는 1지구 유물을 박물관으로 이전하고, 백제 집터 등 유구는 유적공원과 전시관을 만들어 일부 이전 전시할 계획이다.

집터와 제철로 1개씩 모형을 제작해 역사공원 내 전시관에 전시하고, 나머지 집터는 돌판에 모양을 새기거나 전시관 바닥에 영상을 비추는 방법으로 교육 자료로 활용하겠다는 게 테크노폴리스 측의 설명이다. 2차 사업에서 나온 유물은 문화재청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적석묘 2기와 토광묘 5기는 이전 복원할 계획이다. 복원 방법과 이전 위치는 문화재청과 협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 출토가 유력한 3지구 예정지 내 구릉과 산지는 매입해 개발하지 않고 시에 기부 채납할 예정”이라며 시민단체의 지적을 일축했다.

김용언 기자 whenikis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