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기구 국회의원

민족의 최대명절인 설 연휴를 목전에 둔 지난 1월 28일, 경기도 안성에서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됐다. 민족의 대이동을 앞두고 전국적으로 대규모로 확산되지 않을까 많은 염려가 되는 시점이었다.

문재인정부는 즉각 가축방역심의회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주재 방역대책회의를 개최해 강력한 방역조치를 실시하는 한편 전국 지자체와 매일 영상회의를 개최해 사태추이를 점검하는 등 신속하게 구제역 조기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충북 충주에서 구제역이 추가로 발생하자 정부는 즉시 위기경보를 ‘경계’로 상향조정하고 ‘심각’ 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단행했다.

정부는 구제역이 처음 발생한 1월 28일부터 2월 3일까지 전국의 소, 돼지 1383만두에 대한 긴급 백신접종을 완료하고, 방역차량 외에도 군 제독차량, 농약살포기 등 모든 가용 소독차량을 총동원해 일제 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축산 관련 차량의 일시이동중지를 실시했다. 또한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가축시장을 폐쇄하고, 전국 도축장에 소독전담관을 배치했다. 정부의 신속한 대처로 다행히 1월 31일 이후 추가발생이 없었고, 발생지역 백신접종이 완료된 후 최대잠복기 14일이 경과한 지난 15일, 방역대인 3Km 밖의 이동제한 조치가 해제되면서 이번 구제역 파동은 큰 피해없이 실질적으로 상황이 종료됐다.

그동안 구제역은 국가적 재난에 버금가는 일이었다. 특히 2010년 11월 총 145일간에 걸쳐 발생한 구제역 파동은 거의 참사 수준에 가까웠다. 무려 347만여두의 가축을 살처분하고, 사태를 수습하는데 2조 7383억원의 재정이 투입됐다. 이명박정부 기간 동안 총 202일간 구제역이 발생했고, 투입된 재정은 2조 8695억원에 달했다.

박근혜정부 시절이던 2014년 12월 발생한 구제역 파동은 147일간 지속되었고, 가축 17만여두를 살처분하고 635억원의 재정을 쏟아부으며 가까스로 마무리됐다. 박근혜정부 기간 동안 발생한 구제역은 총 216일간, 재정소요액은 830억원에 이르렀다. 이명박, 박근혜정부 내내 온 국민들의 큰 걱정거리였던 구제역은 문재인정부가 들어선 후 현격히 국민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그만큼 피해가 경미했기 때문이다. 문재인정부는 지난해와 올해 발생한 구제역을 각각 7일, 4일만에 조기진화했다. 피해규모나 재정투입액도 전임 정부들과 비교할 바가 못된다.

결국 이번 구제역 파동은 문재인정부의 위기관리능력을 보여준 것이라 할 것이다. 이번 사태를 조기수습하는데 불철주야 애쓰신 공직자들과 방역관계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정부는 구제역 발생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사전예방에도 더욱 더 만전을 기해 현재 상실한 구제역 청정국 지위를 조속히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