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극비 추진…도백 이미지 탈피 시도

충남도가 대북프로젝트를 극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직 추진단계로 통일부 허가 등 복잡한 절차를 남겨 놓고 있으나 현재 심대평 지사가 국내외 리더십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 교류사업 이상의 의미가 엿보인다.

내년 지방선거를 넘어 2007년 대선을 대비한 심 지사의 국내외 리더십 축적용이란 포석까지 다양한 정치적 해석이 뒤따르고 있다.

도에 따르면 현재 대북교류사업으로 ▲특작물 중심의 농업 교류 협력 ▲역사·문화 교류 탐방 ▲산업기술 협력 등 3단계 사업을 물밑 추진 중이다.

교섭 대상은 황해북도 개성으로, 금산군과 인삼을 비롯한 농업 교류 협력 등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심 지사의 지시사항이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으나 단체장의 인지 없이 대북 교류가 추진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특히 이는 충청투데이가 단독 보도한 'DP프로젝트의 로드맵'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더욱 힘을 싣고 있다.당시 본보는 심 지사의 5월 중국 특강과 6월 대북 교류를 로드맵 일정으로 제시했고, 심 지사 역시 내부적으로 내달 1∼3일 중국 모 대학 특강을 추진했다가 일정을 들어 취소한 바 있다.

그렇다면 대북한을 포함한 해외 교류는 심 지사에게 어떤 실익이 있을까.

지역 정가에서는 심 지사가 단순 도백(道伯)이 아닌 전국의 인물로 부각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란 데 이의를 달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 내에서 대권주자로 거론 중인 손학규 경기지사가 해외경제협력 등 초(超)지사적 행보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려는 것과 맥이 유사하다는 것이다.대북 교류를 통해 광역단체장도 대북관계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고, 심 지사가 주창하는 분권형 정당제 이념도 공고히 할 수 있다는 점도 주지할 대목이다.

신당 창당과정의 한 줄기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전국적인 이슈를 통해 '도로 자민련'이란 신당에 대한 시각을 해소하고 전국적 인물 영입에 나설 수 있는 계기 전환도 가능하다.

심 지사 개인으로도 성공한 행정 CEO상과 한반도 지도자 위상과 소수 정당의 지도자가 아닌 전국 정당 지도자급 위상을 갖고 국민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일종의 고공 전술로 여겨진다.여기에 남북 경제 협력이 이뤄진다면 경제세력까지 저변에 확보하는 파급효과도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심 지사의 국내외 외연 확대를 최근 대규모 산행을 토론회로 대체하는 등 신당측의 전략 변화와 연계시키고 있다.

기존 산행이 내부 세결집이 목적이라면 도심에서 이뤄지는 토론회는 심 지사가 대중 속에 뛰어들며 화두를 확대 재생산하는 리더십 제고의 단계란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