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위원장 등 지도부 맹비난…비용 부담·주민 반대 등 거론
내년 총선 의식…쟁점화 가능성, 청와대 "환경부서 오랫동안 논의"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자유한국당이 금강 유역에 위치한 세종보 및 공주보 철거와 관련해 연일 날선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공주보가 있는 충남 공주의 경우 한국당 현역 의원의 지역구와 연관돼 있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 쟁점화될 가능성이 대두된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가장 먼저 보 해체를 언급하며 국가 시설 파괴 행위이자 대한민국 문명에 대한 파괴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4대강 사업이 만성적 홍수와 가뭄 해결에 효과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판단이나 농업용수 공급에 큰 도움을 받는 주민들의 반대 의견이 있다. 이걸 무시하고 보를 해체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라며 "수천억원짜리 국가 시설물이기도 하고 7년도 안돼 다시 수백억원을 들여서 해체하겠다는 건 말이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문재인 정부가 열과 성을 다해 추진하는 탈원전과 4대강 보 해체를 보고 있자면 오기라는 단어로밖에 설명이 안된다. 이념의 오기, 과거 정부와의 오기를 넘어 이제 국민을 이기려는 국민에 대한 오기를 부리려고 하는 것"이라며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밝힌 보 해체 방안은) 지난해 감사원 조사 결과에서 기준도 바뀌고 채집 증거 수도 바꾸면서 사실상 그들의 입맛대로의 결론을 만들어 냈다"고 주장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대전 대덕구)은 "많은 분들이 보 해체와 관련해 가진 의문은 두 가지다. 왜 멀쩡한 보를 뜯어낸다고 하는 것이냐, 또 왜 충청도를 관통하는 금강 수계에 있는 보부터 건든다는 것이냐"라며 "과거 노무현 대통령이 세종시 행정수도를 갖고 '선거 때 재미 좀 봤다'고 했는데, 최근에도 청와대 집무실을 새로 옮기겠다는 둥 충청권을 선거에 이용하려는 여러 움직임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이날 낸 논평에서 4대강 조사·평가위 보고에 관한 일부 언론 보도를 들어 "보 해체 결정의 근거인 경제성과 수질 평가가 일반인의 상식에서 봐도 매우 자의적이고 비과학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드러났다"며 "문재인 정부는 전임 보수 정부 지우기라는 정치적 목적만으로 혈세를 써가며 국가와 국민의 재산까지 파괴해서는 안 된다. 보 해체 결정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오랫동안 깊이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 때부터 4대강 사업과 관련해 환경파괴 등에 대한 문제제기가 오랫동안 이어졌고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도 2017년부터 계속 이 문제가 논의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