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지난해 청년들에게 외면 받았던 대전시의 ‘청년창업지원카드’사업이 올해도 개선책 없이 같은 맥락으로 추진되며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시는 청년 창업자들을 위해 ‘청년창업지원카드 모집’에 나서고 있지만, 지난해와 달라진 변화가 크게 없어 사업 활용률을 높일 수 있는 개선책 마련 등이 요구되고 있다.

24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8일부터 청년들이 신선한 아이템으로 창업에 도전하고 있으나, 경제적 여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청년창업지원카드’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대전지역에 위치한 창업자 대표자 중 20~39세인 청년 대표자들의 사업체는 총 1만 9610개다.

시는 추경예산 10억 1200만원을 마련, 지난해 10월부터 청년창업지원카드 모집에 나서고 있다.

이번 모집까지 하면 제 3차모집인 셈.

하지만 대전지역 청년 창업자들은 시에서 내세운 지원 사업 정책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해당 사업의 적실성 제고를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지난해 10월 청년창업지원카드 모집에 나섰지만, 신청률이 낮다보니 2차 모집까지 진행을 했고 결국 목표(500명) 대비 과반수도 넘기지 못했었다.

최종적으로 지난해 2차 모집까지 111명만이 지원대상으로 선정됐다.

청년창업지원카드홈페이지.jpg
▲ 대전 청년창업지원카드 홈페이지 캡처
본격적인 사업 진행 이후 20% 가량만 지원 대상을 찾은 것이다.

시는 해를 넘겨 최근 제 3차 모집을 진행하고 있지만 큰 변화없이 똑 같은 형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청자들의 자격 기준을 대폭 개선시키거나 또는 지원금액을 늘리는 등의 변화가 없는 것.

지난해 실시됐던 모집에는 자격기준이 공고일 기준 대전시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이 돼 있는 18세~39세의 청년 창업가로, 창업 후 6개월 이상 3년 이내, 연 매출액 5000만원원 이하의 업체를 운영 중인 자를 대상으로 했다.

이번에 달라진 조건은 연매출만 1억원 이하로 낮춘 정도 뿐이다.

지원내용은 매월 30만원씩 6개월간 최대 180만원을 제공하는 같은 조건이다.

사실상 전년에 실패한 정책이 변화나 개선책 없이 또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시는 해당 사업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가뭄 속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이를 활용하는 청년 창업자들은 극히 드물어 청년창업 지원 정책이 보여주기식이 아닌 실질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의 경우 창업과 관련된 정부정책 지원을 받고 있는 자는 무조건 제외시켰지만, 이번에는 유사한 지원을 받고 있는 자만 제외시켜 범위를 넓혔고, 근무인원 수 제한도 없애는 등 조건을 많이 완화 시켰다”며 “전년과 대비해 달라진 조건으로 많은 청년들이 지원할 것으로 기대되며,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활용률을 높일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