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
3대 위기 극복위한 경제활성화 역점 추진
적극 기업 유치·도내 기업들 지원 최우선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과제 매우 시급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충남도가 민선7기 2년차 ‘대한민국의 중심, 충남’을 본격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양승조 지사를 도와 주요 도정현안을 조율할 적임자로 김용찬 전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관을 지난 15일 신임 행정부지사로 합류시켰다. 김 부지사는 충남 논산 출신으로 서대전고와 충남대를 졸업하고 제36회 행정고시를 통해 공직에 입문 한 뒤 충남도와 행정안전부에서 요직을 거치며 경력을 쌓았다. 도에서는 도정 핵심 보직인 혁신정책기획관과 도청이전추진본부장, 의회사무처장을 거쳐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고 행정안전부에서는 지역혁신정책관으로 근무했다. 도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안정적인 조직관리에서도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김 부지사의 각오와 계획을 들어봤다.

-중요한 시기에 충남도에 행정부지사로 합류했다.

“공직자와 업무 대부분은 익숙하지만 민선7기의 새로운 사업들이 역동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저 또한 새로운 활력을 얻고 있다. 2년 6개월 만에 충남도에 다시 복귀했는데 새로운 사업이 많아 더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우선 복지기반이 구축되고 경제가 잘 돌아갈 수 있는 충남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 양승조 지사를 잘 보필하겠다. 아울러 저출산 고령화 대책 수립, 양극화 문제 해결, 기업하기 좋은 도시 육성 등 충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실행 계획 전반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실행될 수 있도록 직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현 도정의 비전과 핵심 가치 가운데 우선순위를 둔다면.

“민선7기 충남도정은 3대 위기 극복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경제활성화 추진이라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더 행복한 충남'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지역 경제 활성화이고 충남 경제를 더 활력 넘치게 만드는 것이야 말로 최고의 복지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충남 아기수당, 무상교육 패키지, 어르신 버스비 무료화 사업 등 다양한 복지 정책의 원활한 실행을 위해서는 지역 경제의 활성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하고 이를 통해 복지가 선순환하는 구조가 정착되어야 한다. 우선 적극적인 기업 유치와 도내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더 행복한 충남경제발전전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경제 패러다임에 맞는 활성화 전략을 마련하겠다. 아울러 충남 이전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등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충남, 기업하고 싶은 충남을 만들겠다”

-민선7기 최대 현안은.


“민선7기 2년차 충남도정의 최대 현안은 충남의 미래를 책임질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노후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 문제라고 생각한다. 충남의 발전은 물론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라도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유치가 필요하다. 특히 혁신도시 지정이 그 무엇보다 시급하다. 아울러 보령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2기의 조기 폐쇄 문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다. 현재 충남에는 전국 61개소 석탄화력발전소 중 절반인 30기가 위치해 있다. 도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노후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와 수명 연장을 위한 성능 개선 사업 저지를 위해 도의 모든 역량과 도민의 뜻을 모아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

-도청이전추진본부장을 역임했다. 내포신도시에 대한 진단은.

“내포신도시의 공정률은 현재 88.1%로 차질없이 계획에 따라 조성되고 있다.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지면 기 조성된 인프라로 빠른 시일 내에 인구 10만명 규모의 신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향후 2020년까지 정주여건 등 도시 인프라 구축을 끝마치겠다. 다만 당초 계획했던 수요창출형 신도시와 자급자족형 도시는 물론 인구 10만명 달성은 어려운 상황이다.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수도권 공공기관을 10개 이상 유치하면 인구도 늘고 도시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공공갈등 해결도 중요하다. 해결책은.

“우리 도는 올해를 도민의 권익보호와 행정의 신뢰회복을 위한 '공공갈등 해결 원년의 해'로 지정해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다. 도지사는 물론 각 실국원장 등이 외부전문가들과 함께 갈등해결을 위한 회의와 토론회 등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특히 갈등관리심의위원회를 통해 총 18건의 공공갈등을 선정하고 집중 관리하고 있다. 보령 공군사격장 환경피해, 가축사육제한 인접 시군 간 축사 경계지역 갈등 예방, 장항선 개량2단계 건설사업 등 대표적인 공공갈등 사항 해결에 있어 당사자인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적극 지원하겠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