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운행 반대론'은 '오히려 교통혼잡이 가중될 것'이라는 지적이 그 첫 번째다. 트램 노선이 현행 차로 가운데 2개 차로를 잠식하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8일 "전체 연장 37.4㎞ 가운데 실제로 기존 차로를 잠식하는 구간은 25.6%인 9.6㎞에 불과하다"면서 교통혼잡 우려론을 일축했다. 상습 정체 구간인 서대전육교 650m 구간은 지하화하는 등 별도 노선을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테미고개 1.2㎞ 구간 지하화 계획에 대해서도 기본계획 변경 시 이를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한다. 이것만으로 우려론을 잠재우기는 어렵다.
트램이 아니더라도 대중교통체계로의 개편 당위성에 대해선 반대할 명분이 없다. 그럼에도 시민들이 트램으로 인한 승용차 운행의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느냐는 점이 당면 문제다. 시민 공감대 확보를 위한 설득의 향방에 성패가 달렸다. 트램 도입 이후 도시공간 구조의 개편 등에 대한 면밀한 비전 제시도 선행돼야 할 프로젝트다. 도시재생과 원도심 활성화 등 새로운 경제의 축이 되도록 할 것이라는 대전시의 구상에 주목하는 이유다. 종합적인 그랜드 비전을 시민들에게 먼저 제시해놓은 다음 후속절차를 추진해야 하는데 거꾸로 가고 있어 안타깝다.
대전의 대중교통체계는 현행 시내버스 이외에도 도시철도 1호선, 2호선인 트램, 그리고 3호선 기능의 충청권광역철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전제로 삼고 있다. 이들 교통망과의 지역별 수송 분담 노선 연계를 통한 시민 편의성이 추호라도 침해 받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결코 간과해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