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25일 국회보고 강행·한나라 불참 재확인

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놓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입장 차이가 20일 극명하게 드러났다.

열린우리당은 오는 25일 국회 건교위에 공공기관 이전 관련 보고 강행, 6월 중순 최종 계획 발표 입장을 재확인한 데 반해 한나라당은 이전 계획에 대한 논의 및 건교위 불참 입장을 재차 밝혔다.

열린우리당 오영식 공보부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실에서 고위 당정협의 브리핑을 갖고 "발표 시기에 대해서는 좀 더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있었고, 6월 임시국회에서 추가 논의 뒤 중순까지 마무리짓고 확정 발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 부대변인은 "선정기준, 이전대상 기관 등에 대한 1차 보고가 25일 국회 건교위에서 있을 예정"이라면서 "한나라당이 불참해도 선정기준과 대상기관에 대한 보고는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부대변인은 "건교위 보고 이후부터 시·도별 배치방안 발표 전까지는 중앙정부와 시·도지사간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국가균형발전위가 심의하는 1단계 과정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부대변인은 "배치 방안이 발표된 후에는 이전대상 기관과 지자체간에 이행협약이 체결되고, 혁신도시 입지지역도 선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발전 대책과 관련, 오 부대변인은 "지방분산 시책이 가시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도권에 기업들의 공장 신·증설을 허용할 경우 오히려 수도권 인구 유입이 가속화될 것"이라면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공공기관 이전 등의 추진 속도와 연계해 종합적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부대변인은 "한나라당이 건교위에 참여한 뒤 국가 주요 사안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고 논의할 수 있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그러나 이날 공공기관 이전 논의 및 건교위 불참 입장을 재차 밝혔다.

강재섭 원내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주요 당직자회의를 갖고 "공공기관 이전문제에 대한 건교위 보고에 정부가 당을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며 "지방분권이나 지역 균형발전에 관한 철학이 있어서가 아니라 무마용 내지는 갈라 먹기식 배분으로 공공기관 이전문제가 논의되고 있기에 우리는 참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원내대표는 "건교위에서 보고를 받게 한 뒤 한나라당과 협의했다고 얘기하는 것은 우리가 보는 분권철학과 맞지 않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끌려가지 않는다"고 건교위 불참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