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각계서 ‘환영’ 목소리
청주상의 “경제발전 도움”

[충청투데이] 정부가 29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결정하자 충북 각계 각층은 100년 미래발전의 기틀이 마련됐다며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이날 도청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오늘은 충북이 유라시아 대륙으로 진출하는 첫걸음을 내딛는 역사적인 날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충북이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축인 ‘강호축’의 중심에 서면서 향후 북한을 거쳐 시베리아철도를 통해 유럽까지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 지사는 “전국 지역내총생산(GRDP) 대비 5% 충북경제와 1인당 GRDP 5만 달러 시대에 도전할 주춧돌을 확실하게 놓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확정 발표한 예타 조사 면제 및 예타 조사 선정 사업에서 충북이 최대 수혜자로 부상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외에 평택∼오송 고속철 복복선화, 세종∼청주 고속도로, 제천∼영월 고속도로 등 충북과 연관된 사업 4건의 사업비를 더하면 총 6조 6000억원으로, 예타 면제 및 선정 사업 총액 30조 4000억원의 21.7%에 달한다는 게 이 지사의 설명이다.

청주상공회의소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타 조사 면제가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정부의 관심 속에 (이시종 지사의 개발구상인) 강호(강원∼충청∼호남) 축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차근차근 진행된다면 충북 발전 역시 그만큼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예타 조사 면제 대상에서 빠진 데 대해 아쉬움을 표시한 뒤 "향후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에 꾸준히 건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내 시민사회단체도 대대적인 환영 입장을 표시했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소외 지역이었던 충북과 강원의 100년 발전 기틀이 될 것이고, 크게는 국가균형발전의 발판이 될 것”이라며 “이번 예타 조사 면제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도 “이번 예타 면제로 지역 경기가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기를 손꼽아 기대한다”며 “충북이 좀 더 살기 좋은 곳이 되리라는 희망을 도민들이 갖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본사종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