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들과 오찬 간담회 가져… 정성욱 대전상의 회장 등 참석
지역인재채용 역차별 개선·창업 스타트업 파크 조성 등 언급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전지역 경제계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기업 현장의 애로사항 개선을 위한 정책을 펼쳐 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역인재 우선 채용과 산업단지에 대한 젊은 인력의 접근성 강화, 소상공인을 위한 서민금융 확대 등을 통해 새롭게 발전하고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 산업혁명 특별시’ 행사에 참석한 뒤 지역 경제인들과 함께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정성욱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강도묵 대전충남경영자총협회장, 박찬구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장, 구범림 대전상인연합회 회장, 방기봉 대덕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김종민 대전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김양수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장, 민인홍 하나은행 충청영업그룹 대표, 전용석 농협중앙회 대전본부장, 김영휴 대전세종충남 여성벤처협회장, 정태희 ㈜삼진정밀 대표 등 지역 경제인 37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경제인들은 공공기관 지방이전 및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개선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현재 공공기관을 혁신도시로 이전하게 하고 지역의 우수 인재를 일정 비율 채용하도록 하는 정책에서 대전은 역차별을 받는 점이 꾸준히 문제 제기되고 있다. 수도권을 제외하면 유일하게 대전만 혁신도시에서 제외돼 지역인재 채용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는 상태다. 이 때문에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하거나 대전과 세종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역 경제인들은 입을 모았다.

지역 산업단지에 대한 청년 인력의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도 건의됐다. 정태희 대표는 “지역 특성상 제조업이 강세를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청년 인력조차 산업단지 근무를 꺼려하면서 젊은 인력을 구하지 못한 산업단지는 점차 노후화되고 있다”며 “편의시설 확충 등 우수한 근무·정주환경을 갖춘 청년 산업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 바란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등을 위한 ‘햇살론’의 대출이자 인하 지원도 언급됐다. 신용등급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금융 이용이 어려운 서민을 위한 상품인 만큼 이자 측면에서도 어려운 경제상황을 반영해야 한다는 차원에서다.

스타트업의 타 지역 유출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됐다. 지역 경제인들은 “지역 내 대학과 연구기반을 바탕으로 청년들의 스타트업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지만 이들의 스케일업을 위한 지원이나 인적 자원의 부재로 어쩔 수 없이 수도권 행을 택한다”며 “대학과 청년 혁신창업 스타트업 파크 조성 지원 등 스타트업 생태계 개선을 위한 규제 완화와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지역 경제인들은 이날 오찬간담회가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쳤다. 방기봉 대덕산단 이사장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예타면제 사업 추진에 대해 약속한 부분이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경제계 각자의 목소리가 아닌 지역 전체의 목소리를 응집시켜 발전이 이뤄지도록 지금부터 시와 지역 정치권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인희 기자 leeih5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