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킥'

운동을 빼 놓고 웰빙을 거론할 수는 없을 것이다.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듯 몸과 마음의 건강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인 웰빙을 위해서는 운동은 꼭 필요한 부분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인지 최근에는 그 이름만으론 생소한 운동이 속속 나오고 있다.
▲ 태권도·킥복싱·에어로빅 동작을 혼합한 "바디킥"이 젊은 여성들로부터 다이어트 운동으로 각광받고 있다.

요가가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힐링요가, 하타요가, 퓨어요가, 메디컬 요가 등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 요가 종류들이 등장하고 있고 요가를 서구화한 필라테스 등도 인기다.

또 음악과 수련을 결합한 카디오컴뱃, 태보, 리권 등을 비롯해 다이어트 효과와 근력강화를 동시에 꾀한 파워스컬프트 등도 웰빙족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들 운동의 특징은 대부분 유산소 운동과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한다는 특징과 함께 한번쯤 즐겨보고 싶은 재미와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해 최근 유명 피트니스 센터에는 에어로빅 등 전통 종목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락시웰니스도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킥복싱과 가라데 등을 접목한 신종 운동인 바디킥을 선보이고 주부를 비롯한 여성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바디킥이란

최근 들어 콴도와 같이 남자들의 전유물로 여기던 격투기들을 응용한 새로운 형태의 운동들이 소개되고 있다.

연예인들이 탄력 있는 몸매를 가꾸기 위해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게 된 태보도 태권도와 복싱, 에어로빅을 합쳐서 만든 운동이다.

바디킥(body kick)도 태권도와 가라데의 발차기, 킥복싱의 펀치 동작에 에어로빅의 스텝을 혼합해 만들어낸 격투기성 운동이다.

태권도와 킥복싱의 기술을 종합한 형태인 미국 신종 스포츠 콴도를 토대로 락시웰니스가 개발한 국내 고유 프로그램이다.

고강도의 운동인 만큼 구호도 훅, 잽, 어퍼컷, 앞차기, 옆차기 등 격투기 기술 용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또 몸통지르기, 얼굴막기 등 태권도의 기본 동작을 응용한 동작들도 많아 초보자들도 쉽게 익힐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바디킥은 많은 운동을 합쳐 여러 종류의 동작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다양한 운동 효과도 얻을 수 있어 그야말로 종합 스포츠라 할 만하다.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탄력 있는 몸매를 가꾸는데 적합하고 경쾌한 음악과 함께 다양한 동작들을 연결하면 지루하지 않아 운동 무관심형이라도 매력을 느낄 만하다.

이 밖에도 격투기의 동작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므로 여성들은 자신을 치한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힐 수도 있고 운동 효과와 함께 자신감도 키워주는 일석삼조의 운동이라 하겠다.

바디킥은 초·중·고급의 3단계로 나뉘는데 1년 정도 배우면 중급 수준에 오를 수 있다.

매우 빠른 템포의 음악에 맞춰 쉼 없이 이어지는 강도 높은 발차기와 지르기는 전신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으로 다이어트 효과도 뛰어나다.

바디킥을 석 달째 배우고 있다는 박세은(24·여)씨는 "처음에는 격렬한 운동으로 강도 높은 운동 효과에 힘들기도 했지만 지금은 운동이 너무 재미 있어 운동하는 시간이 오기만을 기다리게 됐다"며 "바디킥을 배운 뒤에는 감기 한 번 걸리지 않을 정도로 건강해졌고 자신감도 생겨 운동 전과는 생활 자체가 달라졌다"고 말했다.

◆바디킥의 운동 효과

바디킥은 여러 운동이 합쳐져 만들어진 운동인 만큼 운동 효과도 다양하며 특히 체중조절과 신체균형 유지, 민첩성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큰 동작을 구사하는 운동이다 보니 매일 꾸준히 하다보면 날씬하고 탄탄한 몸매를 만드는 건 시간문제다.

스트레칭은 기본이며 발차기와 지르기 등 팔, 다리 동작이 유난히 많아 평소 군살이 많이 붙고 살 빼기가 힘든 허벅지와 팔뚝 안쪽의 살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근육 이완과 수축을 반복할 수 있는 동작들이 많으므로 목과 어깨의 긴장과 근육 뭉침을 완화해 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제격이다.

또 태권도와 가라데가 접목된 바디킥은 상체에 힘을 실어 움직이는 동작이 주를 이루고 있어 꾸준한 운동으로 안 보이는 겨드랑이 살과 옆구리살 내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과도 크다.

락시웰니스 유성센터 송지훈 마케팅 과장은 "바디킥은 격투기 동작을 응용하기 때문에 남성적인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오히려 여성들에게 더 적합하다"며 "평소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이 점점 쇠약해지는 노인층에게도 추천할 만한 운동"이라고 말했다.

◆바디킥 동작

▲잽(jab)


자연스럽게 주먹을 쥔 후 팔을 앞으로 뻗어주는 동작으로 팔의 라인을 가늘고 길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훅(hook)

팔꿈치를 90도 각도로 접어서 주먹이 상대방의 턱을 친다고 생각하며 팔꿈치를 들어서 돌리는 동작으로 등의 근육을 섬세하게 만들어주는데 탁월하다.
▲어퍼컷(Uppercut)

손바닥이 몸쪽을 본 상태에서 주먹을 쥔 후 상대방의 아래턱을 친다고 생각하며 옆구리를 조이면서 주먹을 올린다.

옆구리 라인을 날씬하게 만들어 준다.

▲니 스트라이크(Knee strike)

무릎을 구부리고 무릎을 골반 높이까지 들어주는 동작으로 복부 지방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프로트 킥(Front kick)

허벅지를 들어 발등을 앞으로 차주는 동작으로 반복하면 허벅지를 날씬하게 해준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