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미세먼지로 전국에 비상이 걸렸다. 충청권을 비롯해 전국 대부분 지역이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나쁨' 수준을 나타냈다. 도심 전체가 희뿌연 먼지에 휩싸여 차량들이 서행 운행을 할 정도였고 한산한 모습들이었다. 지난 주부터 고농도 미세먼지가 전국을 강타하자 '숨쉬기조차 힘들다'는 시민들의 하소연이 이어졌다.

미세먼지는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최대 요인으로 부상한지 이미 오래다. 통계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2018년 사회조사' 결과를 보면 미세먼지에 대해 불안하다고 느끼는 비율이 82.5%로 가장 높았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제1군 발암물질이다. 뇌졸중, 심장병, 폐암, 당뇨병, 치매, 우울증, 결막염을 일으킨다. 국민으로서는 엄청난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다.

대전·세종에서는 어제 처음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졌고, 충북은 이틀째, 충남은 지난 11일부터 연속 나흘째 비상저감조치에 들어갔다. 충청권의 미세먼지 농도는 비상저감조치 발령 기준치(50㎍/㎥)의 3배 이상을 웃돌았다. '매우 나쁨(75㎍/㎥ 초과)'을 두배 이상 초과하는 수준이다. 기껏해야 차량 2부제를 시행하고, 대규모 건설사업장에 비산 먼지 저감조치 및 조업시간 단축 등을 권고하는 데 머문다. 충남의 경우는 지난 13일 화력발전 11기에 대해 발전 출력을 80%수준으로 낮추는 화력발전 상한제약을 시행한데 이어 어제 화력발전 6기에도 상한제약을 추가로 시행했다. 미봉책이 그친다는 지적을 받는다.

국내외 미세먼지 원인별로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한 후 그에 따른 과학적인 대응방안을 내놓는 게 순서다. 데이터가 중구난방이다. 국내와 중국의 경우 편차가 워낙 심하다. 계절적인 요인과 기상 여건 탓만을 할 수는 없다. 그러니 중국 정부가 "서울 미세먼지는 주로 서울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공개 발언해도 적절한 공식 반박 자료조차 내놓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주도면밀하고도 실효적인 미세먼지 대책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국민 건강은 지킬 수가 없다. 국민의 생존권 수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중차대한 사안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