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면-청와대.jpg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백승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핵심 공약인 청와대 집무실 광화문 이전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세종시 제2집무실’ 설치를 통해 공약을 완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 집무실이라는 ‘운용(運用)의 묘(妙)’가 엄연히 존재하고 있음에도 이 같은 대안 마련은 제시하지 않은 채, 현실적 문제만을 언급하며 사실상 공약을 파기한 점은 ‘거짓 공약’이었다는 야권의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광화문 시대가 상징하는 ‘낮은 권력’과 ‘시민 소통’이라는 문 대통령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세종 집무실 설치로 ‘명분’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 자문위원은 지난 4일 ‘역사성·보안·비용’ 등을 이유로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되는 2년 뒤에 재검토하겠다"며 사실상 공약실현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이보다 앞서 문 대통령은 광화문 시대 무산설이 흘러나오던 지난달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세종시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공무원들이) 세종시와 서울을 오가며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행정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당시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과 방문 시기가 맞물리면서 세종 집무실 설치에 대한 여론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 집무실 설치는 국회 동의가 필요한 개헌과는 별도로 추진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행정수도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세종시의 위상과 함께 문 대통령의 의지가 요구된다.

이처럼 세종 집무실 설치에 대한 당위성 기류가 커지면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이를 대안으로 거론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은 6일 SNS를 통해 “국회는 이미 국회 세종의사당(국회 분원) 건립을 위한 설계비를 2019년 본 예산에 반영했다”며 “대통령 세종집무실, 더 나아가 세종 제2청와대를 설치한다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강력한 추진로켓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대통령으로 상징되는 중앙권력이 서울이 아닌 지역의 시민들과 소통하는 공간도 생각해 본다”며 "대통령이 광화문에서 서울시민들과의 소통뿐 아니라, 세종의 호수공원과 유성 온천거리의 족욕장에서도 함께 하는 모습을 그려보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도 “청와대가 발표한 무산 이유는 당초 국민들도 짐작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며 “국민이 원하고, 국민에게 다가가는 데는 장소가 아닌 대통령의 진정성 있는 마음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