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2019년 최고의 삶을 꿈꾸는 그대에게
상태바
[시선] 2019년 최고의 삶을 꿈꾸는 그대에게
  • 충청투데이
  • 승인 2019년 01월 03일 18시 54분
  • 지면게재일 2019년 01월 04일 금요일
  • 22면
  • 지면보기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민 음악치유가

2019년이 밝았다. 지난해 받았던 상처가 아직 아물지도 않았는데 새로운 해가 떠올랐다. 깨끗하게 비워야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데 정화되지 않은 묵은 감정들이 가득 차있으니 뜨거운 해와 함께 품었던 열정과 용기의 마음도 금세 식는다. 그렇다고 비우는 일을 멈춰서는 안 된다. 열정과 용기의 마음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것이 보다 나은 2019년이 되는 길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원한다. 많은 돈을 벌어 넉넉하게 살고 싶어 한다. 꼭 돈이 아니어도 소소한 기쁨 속에서 진정한 만족을 추구하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는 각자의 바람대로 최고의 삶을 꿈꾼다. 그렇다면 최고의 삶을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애플사의 공동 창립자이자 대표이사였던 스티브 잡스는 이런 말을 했다. “진정한 만족을 얻는 방법은 오로지 자신이 위대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대한 일을 하는 방법은 오로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것뿐입니다. 아직까지 그런 일을 못 찾았거든 절대 안주하지 말고 계속 찾으십시오. 진심을 다하면 분명히 언젠가는 찾을 수 있습니다. 절대 현실에 안주하지 마십시오.” 스티브 잡스의 이 말에 우리가 바라는 삶에 대한 해답이 들어 있다.

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으로 꼽히는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다. 그녀는 “성공하는 최선의 방법은 여러분이 사랑하는 것을 발견한 후 열심히 일하고, 또한 우주의 에너지가 여러분을 인도하도록 내맡기는 가운데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봉사의 형태로 타인들에게 내어 주는 것이라도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위대한 삶의 본보기가 되고 있는 두 사람의 말처럼 최고의 삶을 사는 출발점은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슴 뛰지 않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것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다.

최고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찾아야 한다. 왠지 모르게 가슴이 뛰고 열정이 샘솟으며 살아있다는 느낌이 드는 일을 발견해야 한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는 일, 자신이 대견스럽고 자랑스럽게 느껴지는 일이 바로 자신이 사랑하는 일이다. 그렇게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할 때 다른 사람이 아닌 진정한 자신으로 살 수 있다. 가장 나다운 삶이자 본연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최고의 삶을 사는 길이다. 이 길 속에 가장 위대하고 탁월하며 눈부신 인생이 기다리고 있다.

최고의 삶을 살고 싶다면 자신의 가슴에 물어야 한다. 진정한 자신인 영혼이 꿈틀대고 있는 가슴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 이렇게 최고의 삶을 추구할 때 반드시 유념해야 하는 것이 있다. 최고의 삶은 지금 이 순간의 선택이 모여 이뤄진다는 것이다. 미래는 지금 이 순간의 선택에 의해 결정되기에 오늘 내가 한 선택이 최고의 삶을 위한 선택인지 아니면 과거의 습관에 따른 선택인지를 인식해야 한다.

그래서 어떤 선택을 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야 한다. 이 선택은 가슴 설레는 미래로 이끌 것인가? 아니면 과거에 매달리도록 할 것인가? 이 선택은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인가? 아니면 당장의 만족을 가져다줄 것인가? 이 선택은 신념에 찬 행동인가? 아니면 두려움에 기반 한 행동인가? 이 선택은 생명력을 더해주는가? 아니면 활력을 앗아가는가?

어떤 선택을 앞두고 최소한 이 질문이라도 자신에게 물으면 최고의 삶으로 향하는데 방향을 잃지 않는다. 아등바등 살아가는 것에 매달려 오랫동안 걸어왔던 편하고 익숙한 길을 거부할 때 최고의 삶은 시작된다. 2019년 최고의 삶에 도전해보자. 가슴 뛰는 길을 걸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