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까지 구매 신청자 모집중, 인프라 구축 부족 우려 목소리
내년 2월 충전소 2곳 준공 예정, 민영사업자 없으면 확충 한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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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전시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수소차 보급계획이 시작부터 몸살을 앓고 있다. 보조금이 지원된다고 하지만 차량 값이 비싸고 충전소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차후 긴급서비스 대책 등이 아직 확립되지 않아 자칫 구호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친환경 수소차 보급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오는 31일까지 수소자동차 구매 신청자를 모집한다.

이번에 보급하는 수소차는 모두 65대로 차량 가격의 49%인 3550만원(국비2250만원·시비130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이날 기준으로 6개월 전부터 대전에 주소를 둔 만18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시는 현대자동차 영업점을 통해 신청자를 모집한 뒤, 내년 1월 7일 공개 추첨을 통해 대상자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시의 수소차 보급계획에 있어 ‘인프라 구축 및 확산’이 가능할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대전지역의 수소차는 전무하다. 사실상 수소차는 ‘친환경적’이라는 장점 하나로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길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특히 수소차 충전소 구축이 대전지역에서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대전에 건립되는 수소충전소는 모두 2곳으로, 유성구 학하동에 시영충전소, 동구 대성동 중도가스 충전소 부지에 민영충전소를 내년 2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시는 2022년까지 매년 2곳씩 모두 10곳의 충전소를 건립할 계획인데, 충전소 구축은 매년 시에서 1곳, 민영에서 1곳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시는 내년까지만 추가 1곳을 개설한 뒤, 차후에는 모두 민영에서 충전소를 운영하도록 계획을 잡고 있어 자칫 민영에서 사업에 뛰어들지 않으면 충전소 인프라 확충 한계에 부딪칠 수 있다. 충전소 초기 운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정 기간 운영비도 지원해 줄 대안 등이 필요한 대목이다.

또 차량 값도 수소차 한대 값이 7300만원으로 시에서 약 49%를 지원하지만 구매자는 3750만원을 내야하는 부담감이 있다.

대전시도 충전소 문제 등 수소차 운행에 따른 불편사항이 사업초기에는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수소차 보급은 전국적으로 초기 단계인 만큼 불편사항이 발생할 수 있지만, 매년마다 개선책 등을 마련해 보완해 나갈 것”이라며 “수소로의 에너지 전환 선도 도시로 수소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더 많은 행·재정적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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