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무상급식 합의 연계 지적
자율학교 교육감 입장과 배치

[충청투데이 임용우 기자]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고교무상급식과 미래 인재 육성을 합의했다. 하지만 고교무상급식 합의를 위해 미래인재육성이 전제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의 명문고에 대한 입장이 워낙 커 향후 또다른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10일 두 단체장은 충북의 미래 인재 육성 내용을 담은 합의서를 교환했다. 지역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공동 노력, 자율학교 지정, 명문고 육성, 협력체계 구축 지원 등이다. 문제는 자율학교 지정, 명문고 육성을 포함한 다양한 미래형 학교모델 창출 조항이다. 충북도는 이 조항을 삽입하며 기업과 연계한 학교의 신설을 구상한 것으로 보인다. SK, 셀트리온 등 도내 유수 기업들과 이미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시종 지사도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민선 7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회사 유보금으로 지방의 교육시설에 투자하는 대기업에는 법인세를 감면해 주자는 제안을 내놨었다. 충남 아산에 위치한 충남삼성고, 공주 한일고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았다. 충남삼성고는 삼성 임직원들의 자녀교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14년 문을 연 학교다. 자율형 사립고로 불과 5년도 되지 않아 전국 고교 순위 47위에 오르며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농어촌 자율학교, 행복씨앗학교 등 자율학교를 육성하고 있는 도교육청이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김병우 교육감의 교육 철학 근간을 뒤흔들 수도 있는 것이 바로 명문고이기 때문이다. 김 교육감도 지난 10일 합의서를 교환하며 도교육청에서는 모든 고등학교를 명문고로 만들겠다고 강조한 적도 있다고 우회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이시종 지사가 원하는 바에 대해 우회적으로 반감을 나타낸 것이다.

도교육청에서는 충북과학고를 이른바 명문고로 전환해 운영할 방침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평준화 지역이 대부분인 충북에서 유일하다시피한 명문고라 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며 우수한 성적을 내는만큼 충북도를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이라 보고 있다. 

하지만 이 방안조차 일반고 활성화를 표방하는 김 교육감에게는 악수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자사고, 외고 폐지 등이 정부 방침인 상황에서 명문고 설립은 도교육청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양 기관은 조만간 내부 검토 절차를 밟은 후 국장급을 중심으로 자율학교 지정 방안 논의에 착수할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결론은 언제까지 찾겠다고 못 박을 수는 없지만 도교육청을 포함, 지역사회와 함께 우수 인재 육성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창의융합형 미래인재를 키우는 학교가 명문고"라며 "충북도와 조율하면서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합리적인 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