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딴 열차사고 책임…정인수 부사장 체제로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잇따른 열차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했다.

지난 2월 취임한 코레일 오영식 사장은 10개월만에 스스로 코레일 벳지를 떼며 불명예 퇴진을 알렸다. 11일 코레일에 따르면 오영식 사장은 강릉선 KTX를 비롯해 최근 빚어진 연이은 열차사고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장직에서 물러났다.

앞서 취임식 당시 오 사장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코레일의 사명이자 존재 이유'라며 안전한 철도를 강조해왔으나 최근 연이은 사고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한 사죄의 뜻과 함께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퇴의 변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오 사장은 취임 이후에도 정치인 출신답게 코레일 노조 해고자 복직,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남북철도사업 등 큰 이슈 사업에 관심을 기울였으나, KTX열차안전운행 등 철도 본연의 업무에는 관리역량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오영식 사장은 이번 사고에 대해 “그동안 공기업 선진화라는 미명 아래 추진된 대규모 인력 감축과 과도한 경영합리화와 민영화, 상하분리 등 우리 철도가 처한 모든 문제가 그동안 방치된 것이 이번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본다"며 “철도 공공성을 확보해서 우리 사회가 더 안전해지기를 바라며 열차 운행을 위해 불철주야 땀흘리고 있는 코레일 2만 7000여 가족에 대한 믿음과 신뢰는 변치 말아줄 것을 국민 여러분들께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오영식 사장의 사임으로 코레일은 정인수 부사장의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