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2차 토론회 거쳐 연내 최종권고안 도출

KakaoTalk_20181208_135530073.jpg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의 향배를 가늠할 월평공원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가 다시 가동되면서 최종권고안 도출 일정에 돌입했다.

공론화위는 8일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시민참여단과 공론화위 위원 등 16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차 숙의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공론화의 이해 및 추진경과 브리핑, 1차 설문조사, 월평공원 현황과 경과 브리핑, 전문가 발표, 현장방문, 분임토의, 전문가와 질의응답 순 등으로 진행됐다.

월평공원의 현황과 공론화 추진 과정 설명 이후 찬반 측 인사들은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의견을 시민참여단에게 제시했다.

반대 측의 양흥모 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 시민대책위원은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공원 내 문화유산 훼손과 환경문제를 유발하는 명분 없는 아파트 개발사업”이라며 “대전시가 적립해 온 녹지지금 1650억원으로 부지를 매입해 난개발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찬성 측의 김덕삼 가천대 교수는 “토지주 재산권이 부활하면 난개발과 이로 인한 생태 파괴가 우려된다”며 “환경 및 생태적 가치를 고려한 특례사업으로 난개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KakaoTalk_20181208_145830423.jpg

양측 전문가의 발표 이후 시민참여단은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대상지 2곳에 대해 현장답사를 마친 뒤 생태 보존을 주제로 분임토의와 질의응답 시간을 이어갔다.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2016년 12월 윤곽을 드러낸 이후 시민단체의 반발과 사업을 촉구하는 찬성 여론이 뒤엉키며 2년째 중단된 상태다.

공론화위는 지난 10월 숙의토론회를 최초로 열고 의견 수렴에 나섰지만 사업 반대 측의 불참으로 인해 공론화 당위성을 잃기도 했다.

한편 공론화위는 이날 토론회를 시작으로 오는 15일 재정 마련과 공원 미래상을 주제로 한 2차 숙의토론회를 가진 뒤 연내 최종 권고안을 도출하고 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인희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