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발생한 고속철도 오송역 인근 전차선 단전사고와 관련해 코레일이 충북도가 시행한 고가도로 신설 공사를 사고 원인으로 지목했다.

21일 코레일은 오송역 전차선 단전의 장애 원인에 대한 초동조사 결과 철도시설공단의 승인을 받아 충북도가 발주한 ‘다락교 고가도로 신설 공사’의 시공업체가 20일 새벽 일반 조가선을 절연 조가선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조가선을 부실 압축해 단전이 일어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조가선은 전차선을 같은 높이로 유지하기 위해 지탱해주는 전선이다.

이 공사는 다락교 관련 전차선로 개량공사다. 충북도 도로과에서 발주했고 철도시설공단의 승인을 받았다. 공사 기간은 10월 1일부터 11월 29일까지다.

코레일은 이번 장애와 관련해 공사 시행 주체인 충북도에 열차, 시설, 영업 피해 등을 전액 구상 청구할 방침이다.

또 열차운행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공사는 코레일 또는 철도시설공단이 직접 시행할 수 있도록 철도건설 및 횡단시설 관련 수탁업무 관리지침 등 관련 법령 보완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오송역 전차선 단전사고로 20일부터 21일 새벽까지 KTX 등 열차 120여 편의 운행이 2시간 이상 지연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영업피해 보상 등은 정밀조사 결과 나온 뒤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진재석 기자 luck@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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