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욱 대전상공회의소 회장

고용률, 실업률, 고용탄성치 등 고용데이터는 정부의 고용지원에도 불구하고 적신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신호는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한 정책 데이터로 활용될 때 비로소 의미가 있다. 즉 통계적 데이터에 매몰되어 즉각적 대응을 하기보다는 장기적 관점의 지원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미래에도 고용 관련 중요한 화두는 인재양성이 아닌가 싶다. 그러한 관점에서 다기능기술자 양성의 필요성을 생각하게 됐다. 한 가지 기술을 가르치고 익히도록 하는 일도 쉽지 않은데 다기능기술자를 양성한다는 일은 어렵다. 하지만 앞으로 변화하는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젊은이들은 도전하고 기성세대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야만 한다. 예를 들어 미장만 아는 기술자는 배관도 할 줄 아는 기술자에 비해 임금 수준도 낮고 종사기간도 짧아지고 있는 셈이다. 공통분모는 건설기술자지만 미장과 배관이라는 2가지 직종의 기능과 이론을 겸비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기능기술자 양성을 위해 폴리텍대학에서 다기능기술자를 오래전부터 양성하고 있으나 양적인 부분에서 한계가 있어 민간시장의 참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대전·세종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부터 차츰 변화를 꾀해보려 한다. 우선 훈련과정 중 약 10% 수준의 인력을 다기능기술자로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편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다기능기술자가 산업현장에서 제대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일본이 2015년부터 도입한 잡카드(직무경력 등 기록서)를 도입해 기업체에서 필요한 인력을 즉시 매칭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도 동시에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렇게 되면 구인-구직자간 고용의 미스매치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특정산업의 어려움으로 지역의 경제가 침체되는 고용단절 문제에도 일정수준 대처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관서와 자치단체는 선진형 인재연결 시스템을 관리하고 연계할 수 있는 조직을 구축하고 그 시스템을 민간에 이양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결론적으로 오래전부터 적신호를 보내고 있는 고용관련 데이터의 의미를 분석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대응해나가야 하며 그 방안으로 다기능기술자 양성 및 직무경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선진형 고용 시스템이 필요하다. 우리 위원회에서 관련 업무를 우선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할 것이며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