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의회서 부결 “지역발전 무시” 상인들 집회 예고
중구의회 “이미 법적 절차 하자…사업 전반 재검토 필요” 밝혀

대전 중구의 ‘독립운동가 거리 홍보관 조성사업’이 중구의회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인근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24일 중구와 중구의회에 따르면 의회 행정안전자치위원회는 지난 19일 제216회 임시회에서 독립운동가 홍보관 조성에 필요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부결시켰다.

이번 부결로 박용갑 중구청장의 민선 7기 핵심 공약인 ‘독립운동가 거리 홍보관 조성사업’도 제동이 걸렸다. 이 사업은 4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옛 충남도청 뒤편에 독립운동가 거리를 조성하는 것으로, 사전 작업인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의회에서 부결되면서 사업 추진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인근 상인들이 의회에 대한 비난을 쏟아내면서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22일 구청사 앞에 ‘지역 주민과 상인을 무시하며 지역발전은 안중에도 없는 행자위는 중구민에게 석고대죄하라’는 등의 현수막을 내건 데 이어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장수현 문화예술의 거리 은행동·대흥동상점가상인회 연합회장은 성명을 통해 “독립운동가의 거리 홍보관이 중구의회 의원들의 반대로 무산될 위기에 놓여 있다”면서 “구의원들의 행태에 심한 좌절감을 느낀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중구의회는 법적 절차에 하자가 있어 부결했다는 의견이다.

중구의회 행자위 한 의원은 “이 사업은 예산 수립 전에 이미 법적 절차에 하자가 있었다”며 “2012년경에 부지를 팔고 다시 지금 약 2배의 가격에 부지를 재매수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보관이 들어설 곳은 독립운동과 연계성이 떨어진다. 중구 어남동에 있는 단재 신채호 생가에 홍보관이나 교육공간을 확장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면서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동희 기자 kdharm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