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경로통해 목소리 내
청주시, 갑질신고센터 운영

사진 =  아이클릭아트 제공
‘갑’의 횡포인 갑질문제는 공공기관과 기업, 학교, 사업체 등 사회 전반에 퍼져 있다.

‘을’은 2차 피해에 대한 두려움과 생존 등의 문제로 쉬쉬하며 넘어가기 부기지수지만 이런 ‘을’의 행동도 점차 변하고 있다.

지난 7월 채용비리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 된 박기동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이 항소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박 전 사장은 2015년 1월과 2016년 5월 직원채용과정에서 임의로 지원자들의 성적순위를 조작해 직원을 채용하는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사장의 갑질로 불합격 대상 13명이 합격하고, 합격 순위에 들었던 여성 응시자 7명이 불합격됐다.

윤남진 충북도의원은 2015년 2월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현장 실습 시간을 채우지 않고 노인복지관, 어린이집에서 ‘현장실습 확인서’를 발급받아 자격증을 딴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경찰은 윤 의원에게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를 적용,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교통대 교수는 지난해 11월 치러진 학생 선발 과정에서 수험생들에게 인권 침해성 막말을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해임되기도 했다.

갑질은 지역과 장소, 시간을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 일방적으로 갑질 당하던 을의 행동도 변하고 있다.

SNS와 인터넷 등 제보통로가 다양해지며 갑질행태를 고발하기도 하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자체와 각 기관도 갑질문화를 없애기 자정적인 활동을 벌이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 8월부터 ‘갑질피해신고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시민을 대상으로 한 대표적인 갑질 사례는 금품·향응 요구나 수수행위, 특혜 욕구, 채용비리, 불리한 계약조건 강요 등이다. 내부에서는 상급자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폭언과 인격모독 행위, 직장 내 성희롱·성추행 등이다.

시 관계자는 “시 공직자에 대한 갑질 신고 제보에 범죄 소지가 있으면 사법기관에 수사 의뢰하고 내용에 따라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벌 조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진재석 기자 lu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