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열리는 충북지방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어떤 사안들이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지 관심이 쏠린다.

21일 충북경찰청에 따르면 23일 진행하는 국정감사는 행정안전위원회 지방감사 2반이 담당한다.

충북경찰청이 국감을 받는 것은 지난 2015년 이후 3년 만이다. 격년제로 진행하는 국정감사로 지난해 피감 대상이었던 충북경찰청은 충주에서 열린 제98회 전국체육대회 준비 등의 이유로 대상에서 제외됐다.

올해만 놓고 보면 큰 대형 사건·사고 없이 무난하게 흘러온 만큼 비교적 조용한 국감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그러나 국감을 목전에 앞두고 충북경찰청 소속 직원이 술에 취한 여성을 성폭행하려다 현장에서 붙잡히는 등 공직자 기강해이 문제가 국감에서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논란이 된 강압 감찰은 국감에서 피해갈 수 없는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해 10월 익명의 투서로 강압 감찰을 받은 충주서 A 경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5개월 가까이 수사를 벌인 경찰은 지난 5월 감찰을 담당했던 B 경감과 익명투서자 C경사 등 2명을 불구속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여기에 지난해 12월 제천 화재 참사 관련 수사 내용과 더불어민주당 공천 헌금 사건 등이 국감 테이블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있다.

진재석 기자 lu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