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 '넋나간 사랑'이 소름끼친다

? ?
?
? ?
?
'중독'은 한마디로 중독된 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은수(이미연)와 호진(이얼) 부부는 결혼 안 한 호진의 동생 대진(이병헌)과 한집에 산다. 부부 사이의 애정도 각별하고 형제간에, 형수와 시동생간 사이도 좋아 보이는 이 가정에 불행이 들이닥친다. 카레이서 대진이 경기에서 사고를 당하고, 같은 시간 동생의 시합을 보러 가던 호진도 교통사고를 당해 둘? 다 식물인간이 된 것이다.

그로부터 1년 뒤 먼저 깨어난 대진이 자신을 호진이라고 주장한다. 습관이나 취향도 호진과 똑같다. 병원에서는 영혼이 다른 사람의 몸에 들어가는 '빙의'의 가능성을 얘기한다. 호진의 영혼이 대진에게 들어갔을 수 있다는 것이다. 부부 둘만이 겪었던 일들을 대진이 소상히 기억해 내자 은수는 대진을 호진으로 받아들인다.

'중독'의 헤드카피는 '한 영혼을 사로잡은 지독한 사랑'이다. 그런데 조금 이상하다. 순수하거나 정열적이어서 영혼을 사로잡았다면 몰라도, 지독해서 영혼을 사로잡았다는 말은 아무래도 부자연스럽기 때문이다.

'빙의'라는 모티브를 내세운 '중독'은 육체의 유한성까지 초월하는 숭고한 사랑 이야기일 것 같지만 그렇지가 않다. 후반의 반전을 거치면서, 도의적으로나 상식적으로나 납득하기 힘든 넋 나간 사랑이 전면에 나선다.

그러니까 '중독'은 멜로 영화들이 부추기는 사랑에 대한 믿음을 깨는 영화다. 그러나 멜로를 벗어나지는 않는다. 그 믿음을 깨면서 사랑에 대한 다른 빛깔의 믿음 하나를 들이민다. 운명적이고 이상적인 사랑이 깨지고 그 자리에 무모하리만치 집요한 의지적 사랑이 들어서는 것이다.

한편 '중독'은 이병헌과 이미연이라는 두 배우의 이름값만으로도 영화팬들의 기대를 모으는 데 성공했다. 두 배우의 물오른 연기와 신인 박영훈 감독의 연출력은 칭찬이 아깝지 않다.

아쉬운 점은 복선 없이 갑자기 등장하는 반전의 충돌이다. 느닷없이 뒤집히는 후반부 줄거리는 두 인물의 감정에 한참 빠져 있던 관객들을 멜로 영화의 감상에 그대로 잠겨 있어야 할지, 아니면 미스터리물의 호기심으로 태도 돌변을 해야 할지 불편한 혼란을 강요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