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문화예술의 거리, 홍보 부족·소비 관점 비판, 특화 뒷받침 행정지원 논의

▲ 15일 대전중구문화원에서 대전원도심문화예술인행동 회원들과 정옥진 중구의회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예술의거리 조성 및 지원을 위한 정책 간담회'가 개최됐다.
사진=최윤서 기자
‘2019 대전 방문의 해’를 앞두고 대전 중구 ‘문화예술의 거리(이하 문화거리)’에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참여한 콘텐츠 개발로 내실화를 기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많은 외지 관광객 유치 등 활성화를 위해서는 원도심 문화예술단체와 자치구 간 적극적인 협력·소통도 요구되고 있다.

15일 대전중구문화원에서 원도심 문화예술단체과 중구의회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및 지원을 위한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정책 간담회는 대부분 지역문화예술인이 집중된 중구에서, 정책 의결 기관인 의회의 역할과 함께 문화거리 활성화 방안 등이 논의됐다.

먼저 박은숙 대전문화연대 공동대표는 “원도심에만 문화예술인이 200여명정도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특히 중구가 이들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곳인데 정작 자치구간 소통은 미흡하지 않았나 싶다”며 “지난해 인식조사를 해보니 중구에서 주 3회 이상 거주·활동하는 문화예술인이 전체 70% 이상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공연이나 전시 때만 잠깐 오는 게 아니라 중구가 삶의 터전이자 활동공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곳이 문화예술 특화거리로 지정됐다면 관련 구 조례에 이들이 현장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부분이 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인복 대전원도심문화예술인행동 사무국장은 “대전에 문화거리가 있다는 것조차 시민들은 잘 모르고 있다. 행정이 뒷받침 해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지역 문화예술단에게 현수막 게재비용을 무료화 혹은 감면 해준다던지, 문화거리 내 소극장 및 갤러리를 방문한 시민들에게 공영주차장 이용료를 할인해 준다던지 하는 등의 지원이 동반돼야 한다”고 전했다. 일각에선 문화거리를 단순히 소비 측면에서만 바라봐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조중석 나무시어터 연극협동조합 이사장은 “문화거리를 예술 작품을 소진해야 하는 곳, 즉 시장성에 대해서만 논의가 돼 왔다. 생산적 시각에서 예술가간 협력 등 또 다른 예술형태가 모색 돼야 하는게 본질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를 주최한 정옥진 중구의회 의원은 “특성화된 추진 방향이 설정돼야한다”고 의견을 보탰다.

박인혁 중구 문화예술교육 담당은 “가로등 배너와 주차 문제는 관련부서들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