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시 22일, 충북도 16일 등… 트램·KTX세종역 신설 등 이슈될 듯

국정감사.jpg
▲ ⓒ연합뉴스
국회가 10일부터 오는 29일까지 20일간의 총 704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에 들어간다. 이번 국감에 대전·세종·충북을 비롯해 4개 교육청, 대덕특구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충청권 기관들이 대거 포함된 데다 정치권의 도움을 필요로하는 지역 현안이 산적해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감은 피감기관의 행정이나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피감기관 기관장의 대처나 지역구 국회의원의 활동에 따라 지역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통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우선 국감 첫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리는 국토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감사에선 충청권에서도 이견을 보이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 문제와 함께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일환인 정부부처 추가 이전,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이 이슈가 될 전망이다.

이어 오는 15일에는 대전식약청과 대전기상청이 국회에서 감사를 받고, 16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이 과학벨트 중이온가속기 건설현장을 방문한다. 오는 17일에는 대전·충북·충남교육청이 국회에서, 19일 경남교육청에서 세종교육청이 국감을 받는다.

대전시와 세종시는 오는 22일 4년만에 국감장에 나선다. 대전시 국감에선 최근 전국적 이슈가 된 대전동물원 퓨마 탈출 사건을 비롯해 타당성 재조사 중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허태정 시장이 강력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대전야구장 건설 등이 국감장을 달굴 전망이다.

세종시 국감에서는 충북도와 대립 중인 KTX 세종역 신설과 행정수도와 관련된 사업들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대전·세종시와 함께 대전경찰청, 한국수자원공사, 대덕특구 출연연들이 일제히 국감을 받는다.

충북도는 오는 16일 국토교통위원회 감사에 이어 23일 행정안전위원회 감사를 받는다. 충북도 감사에선 KTX 세종역 신설과 함께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 사업 포기, 청주 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무산, 이란 2조원 투자 유치 실패 등이 야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3일에는 충북경찰청을 비롯해 KAIST, 한국연구재단, 대전고법, 대전지법, 대전가정법원, 대전고검 등이 각 위원회별로 국감을 받는다. 이후 오는 25일 충남대와 충남대병원, 26일 대전국세청과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감사를 마지막으로 충청권 국감이 사실상 마무리된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