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안 90% 찬성 가결…23개社 1500여대 ‘스톱’
조합-노조, 입장차 못좁혀…道 “운송수단확보 최선”

세종버스.jpg
<속보>=세종과 충남지역 15개 시·군 주민들의 ‘발’인 버스가 오는 5일 자정을 기해 멈춰선다. 
<9월 17일자 1면·21일자 3면 보도>

지난달 30일 한국노총 산하 자동차노동조합 충남·세종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전날인 29일 전체 조합원 2600여명 중 90% 이상이 참여한 가운데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96%의 찬성으로 총파업안을 가결시켰다. 이에 따라 당초 노조가 예고한 대로 오는 5일 0시를 기해 시·군 시외버스 5개사와 시내·농어촌버스 18개사 등 23개사 총 1500여대(부여·예산 제외)가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앞서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버스조합)과 노조 측은 지난 2월부터 수차례 협상을 벌였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고 결국 지난달 18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 중재까지 최종 결렬돼 총파업 수순을 밟아왔다.

지난달 29일 투표까지 물밑접촉을 통한 극적 타결을 기대하는 시선도 있었지만 결국 양측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 양측은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근로시간 감소로 인한 손실분을 메우기 위한 임금 인상 적용 시점과 규모를 놓고 큰 이견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올해 임금 계약 시점이 갱신되는 2월부터 소급 적용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합의한 이후부터 지급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노선버스가 근로시간 특례업종에서 제외되면서 주당 52시간 법정 근로시간을 지켜야 해 근로자들의 실질 임금이 줄어든 상황에서 노사 양측이 ‘생존권’과 ‘경영압박’을 이유로 접점을 찾지 못한 것이다.

박종익 세종·충남 자동차노조 위원장은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손실 때문에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준공영제가 아닌 지역 중 가장 인상폭이 낮았던 경북지역 17만원을 기준으로 요구한 것인데 이마저도 수용하지 않아 결국 부득이하게 파업수순에 들어가게 됐다”면서 “줄어든 근로시간으로 인해 줄어든 임금을 유지하는 수준인데 그것 조차도 받아주지 않는다면 버스기사들에게 너무 큰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남도에서는 지원 근거가 없다고 하는데 타 시·도는 어떻게 지원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임금 감소분 지원은 법적 근거도 없고 아직까지 감소분이 발생하지도 않았다. 임금(4호봉 기준) 수준도 전국적으로보면 시외, 시내, 농어촌 버스가 2~4위에 해당하는 상위권에 있다”면서 “노조에서 주장하는 재정지원은 이미 추가분까지 나가고 있는 상황이고 준공영제도 내년 기본방향 설정을 위한 용역 예산을 반영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파업이 현실화되더라도 각 시·군에서 전세버스와 택시부제 해제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도에서도 시외버스 노선을 이용하는 도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운송 수단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28일 천안시청 앞에서 집회를 벌였던 노조는 파업을 앞두고 2일 오후 3시 충남도청 앞에서 대중교통 운영 적자 보전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