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읍존치 비상대책위 삭발식… “지역 쇠락방지·시 발전위해 존치”
부적면 “방범활동 효율성·시민 편리성 제고위해 원안대로 이전해야”

▲ 지부철 강경읍 존치 추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조용훈·서원 시의원, 양원일 강경읍이장단 등 4명은 강경읍사무소 앞에서 삭발식을 갖고 강경읍 존치를 강력히 주장하며 결연한 의지를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논산=김흥준 기자
논산경찰서 청사이전과 관련, 경찰서 신축부지 선정 TF 검토보고서 발표와 공청회가 열리면서 부지선정지가 최종적으로 확정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논산서는 지난달 28일 논산서 3층 황산마루에서 논산시 강경읍민과 부적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동안 신축부지 선정 TF에서 검토한 건축물 및 입지적인 여건, 교통과 시설확장성 등을 보고하고 부지선정을 위한 공청회를 가졌다.

강경읍과 부적면민 대표들의 의견을 수렴한 이날 공청회에는 강경읍 산양리 존치를 주장하는 강경읍 비상대책위원 및 읍민들과 부적면 외성리로의 이전 신축을 주장하는 부적면등이 팽팽한 힘겨루기로 시작됐다.

지부철 강경읍존치 추진 비상대책위원장은 “모든 관청은 국민이 원하는 곳으로 이전해야 하나 논산서는 공무원의 의지로 이전하려고 한다”며 “경찰서가 이전돼 하나의 역사성을 지닌 읍이 쇄락된다면 논산시 전체에도 큰 영향을 줄수 있다. 진정으로 시민을 위한 공무원 이라면 다각도로 이전에 대한 판단을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부적면 이전을 주장하는 김용주 부적면 변영회장은 “방범 치안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들의 편리성 제고를 위해서라도 그동안 추진해온 부적면 외성리 지역으로의 이전 신축이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부적면 지역이 아니라도 논산시의 미래를 위해 논산시민이 편리한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청회에 앞서 논산서의 강경읍 존치 입장을 고수하는 지부철 강경읍 존치 추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조용훈·서원 시의원, 양원일 강경읍이장단 등 4명은 100여명의 주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강경읍사무소 앞에서 삭발식을 갖고 논산발전과 강경읍의 쇠락을 막기위해 강경읍 존치를 강력히 주장하며 결연한 의지를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한편, 이날 TF에서 발표한 부지선정 검토보고서에는 교통수단 연계성의 경우 강경읍 산양리 일원은 시내·외 버스, 철도와 같은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가 유리하나 부적면 외성리의 경우 시내버스와의 연계만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함께 기반시설의 경우 강경읍 산양리는 상수도 및 하수도 관로가 매설돼 수도공급 및 하수처리가 용이하나 부적면 외성리의 경우 하수도는 하수정비 기본계획에 반영돼 있지않아 공공청사 부지내 하수처리 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돼 이전지 확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논산=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