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정책협·국정 감사 등…道, 타당성 설명 역량집중

충북도가 강호축 국가정책 반영 등 현안 추진을 위해 10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예산정책협의회를 시작으로 국정감사, 강호축 9개 시·도 국회 토론회 등이 잇따라 열리기 때문이다.

도는 각 사업들의 추진 당위·타당성 등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구할 방침이다. 다음 달 8일 충북도청에서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린다. 강호축 국가 정책 반영에 대한 건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강호축은 경부축이 아닌 새로운 개발축을 말하는 것으로 이시종 지사가 만든 개념이다.

충북에서는 강호축 개발을 위해 백두대간 관광치유벨트 조성, X축 고속 교통망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고속 교통망 구축은 세종시를 중심으로 전국을 연결할 수 있는 요충지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라는 평가다. 이를 위해서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조기추진도 필요로 해 함께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제외한 사업 추진이 요구 골자다. 세종시 관문 공항의 진입 고속화도로 건설 추진도 요청할 계획이다. 국회교통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원 요청이 이뤄질 전망이다. 더욱이 강호축에 제주를 포함하는 방안이 제기되며 범위가 더욱 넓어졌다.

또 도는 충북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 구축, 혁신도시 중심 태양광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 등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 관계자는 "주요 현안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에 지속해서 건의해 나갈 계획"이라며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공조 체제를 유지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