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제 근로시간 감소 따른 임금 인상 적용시점 두고 마찰
천안 3개업체 투표선 찬성 96%…대상 버스 2000여대 멈춰설 우려

세종시내버스.jpg
<속보>=세종·충남지역 버스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우려했던 운송대란이 현실화 될 조짐이다. <17일자 1면 보도>

다만 파업수순이 추석 연휴 이후 진행되기 때문에 희박하기는 해도 극적 타결을 위한 며칠의 말미는 아직 남아 있는 상황이다. 20일 한국노총 산하 자동차노동조합 충남·세종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조합원 대표자 긴급회의를 갖고 오는 29일 파업 찬성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앞선 18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버스조합)과 노조는 정부대전청사에서 충남지방노동위원회 5시간 넘게 중재를 진행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하고 최종 결렬된 바 있다.

양측은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근로시간 감소로 인한 손실분을 메우기 위한 임금 인상 적용 시점을 놓고 마찰을 빚고 있다. 노조는 올해 임금 계약 시점이 갱신되는 2월부터 소급 적용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합의한 이후부터 지급하겠다며 맞서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예년에 비해 임금요구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손실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입장”이라면서 “타 지역의 경우 많이 인상한 곳은 32만원까지도 있지만 준공영제가 아닌 곳 중 가장 적게 올린 지역의 17만원으로 최소한의 요구를 한 것인데 수용되지 않아 부득이 파업 투표를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초 일부 강성노조원들은 추석 전 파업을 주장하기도 했지만 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에게 도리가 아니라 생각해 그나마 추석 이후로 일정을 미뤘다. 불편하더라도 버스기사들의 생계가 달린 문제이니 도민들도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28일 천안시청 앞에서 600여명이 모여 집회를 진행하고 2000여명의 조합원 투표 등 절차를 거쳐 총파업 수순을 밟겠다는 입장이다.

파업 대상은 세종과 충남 15개 시·군 시외버스 5개사, 시내·농어촌버스 18개사 등 총 23개사 소속 2000여대로 찬성 의견이 많아 파업에 돌입할 경우 교통 대란이 우려된다.

앞서 20일 찬반투표를 진행한 천안지역 3개 시내버스 노조의 경우 조합원 90%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 96%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고된 대로 29일 나머지 조합원들이 과반 이상 참여해 50%이상 찬성하면 파업결의안이 통과되며 노조는 투표 결과를 지켜본 뒤 파업 돌입 시점을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충남도 관계자는 "노사 간 중재를 위해 물밑 접촉을 하고 있다"며 "전세버스 등 대체 운송 수단을 확보해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