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근무체제 운영 ‘선제대응’…일상접촉자에 전담 공무원 배치
능동 모니터링 실시…상태 확인

3년 만에 국내에서 발생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충청권 지자체가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10일 대전시와 세종시, 충북도, 충남도 등에 따르면 전날부터 메르스 선제 대응을 위해 24일간 방역근무체제를 운영한다.

대전은 전날 1명이 실거주지인 인천으로 이관돼 메르스 확진환자와 동일 공간에 있던 '일상접촉자'가 8명에서 7명으로 줄었다. 일상접촉자는 메르스 확진환자와 같은 항공기를 탄 승객 등 일상적인 접촉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대전은 확진환자와 2m 이내에서 접촉한 '밀접접촉자'는 아직 없는 상태다. 시는 9일 오후 일상접촉자 중 1명이 발열증세가 나타나 격리해 검사한 결과 음성으로 판단돼 격리해제하고 나머지 6명과 같이 밀접접촉자에 준하는 관찰을 하고 있다.

세종시도 지역 거주자 3명이 일상접촉자로 확인됨에 따라 밀착 감시에 들어갔다. 보건당국으로부터 이들에 대한 명단을 통보받은 시는 즉시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1대 1로 능동적인 감시 체계에 돌입했다. 오전 10시와 오후 4시 등 하루 두 차례 전담 직원이 전화로 연락해 열과 호흡기 증세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시는 메르스 잠복기인 2주 동안 일상접촉자 3명의 발열·호흡기 증상을 살필 계획이다.

충북에도 같은 항공기를 탑승했던 5명, 세관 접촉자 1명 등 6명의 일상접촉자에 대해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능동모니터링을 실시 중이다. 충북도는 일상 접촉자에 대해 관할 보건소가 2일 간격으로 연락해 대상자의 의심 증상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수동감시를 해왔다. 하지만 접촉자 관리 강화 차원에서 이날부터 일대 일 전담 공무원을 배치하고, 수시로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능동감시로 전환했다. 오는 17일까지 충주에서 열리는 '2018 세계소방관경기대회'도 감염병 감시체계가 대폭 강화된다. 현재 이 대회에 참가한 중동국가 선수단은 이란,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아랍에미리트 등 4개국 61명으로 파악됐다.

충남도 역시 국가지정 음압병리병상이 가동 준비를 마치고 일상접촉자 7명에 대해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주간 실국원장회의에서 메르스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 “각 보건소와 관계부서는 매뉴얼에 따라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선제적인 대응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일상접촉자는 보편적으로 문자발송 등의 수동 감시대상이지만 도에서는 내유선으로 확인하는 능동 감시기준을 적용하고 있다”며 “도내 의료기관의 내원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예방과 홍보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발열 등 메르스 증세가 의심되면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말고 보건소나 콜센터 1339로 신고해 안내를 받는 등 확산방지에 협조해달라”며 “메르스 예방을 위해 손씻기 및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해달라”고 당부했다. 본사종합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