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 지식산업지구 원주 거론은 특정지자체 밀어주기"

최근 정부의 기업도시 시범사업 선정을 앞두고 충주시가 정부의 특정 지자체 밀어주기 의혹을 제기하며 신경을 바짝 곤두세우고 있다.

시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기업도시 시범사업 선정 막바지에 이르러 건설교통부 등이 특정 지자체를 밀어주려는 의혹이 강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상대적으로 피해를 보는 자치단체들은 허탈감마저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이에 대한 근거로 "최근 건교부가 기업도시개발 우선 배려 지역에 지식기반산업 집적지구를 추가하면서 원주 등 특정 지자체를 거론, 유력한 것으로 발표하는 등 혼선을 야기시켰다"며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시는 이어 "건교부의 이번 발표는 지식기반형 기업도시를 특정 지자체로 확정되었거나 유력하게 보일 수 있도록 각종 언론 보도를 유도한 것 밖에 안된다"며 불만을 높였다.

시는 또 "건교부가 '기업도시 시범사업 선정방안 공개토론회'에서도 신청서류 보완기간 내에 참여기업의 추가나 면적 변경 등을 사실상 허용, 각종 문제점이 도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는 특히 "이러한 건교부의 일관성 없는 평가 방식으로 신청 마감일에 뒤늦게 신청서를 접수시킨 일부 지자체가 신청 마감 뒤에도 계속 참여 기업 추가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고 강변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최근 각종 확인되지 않은 설과 추측으로 위기감이 감돌았다"면서 "그러나 향후 적극적인 홍보와 논리 개발로 반드시 충주에 기업도시를 유치할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