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에서 창업을 꿈꾸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해마다 늘고 있으나 거주하는 시·군별 경제여건에 따라 이들까지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보이고 있다.

충북도는 정부 지원을 받아 이들의 창업 지원을 위해 '생업자금'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02년부터 도내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구의 생업자금 이용률이 충주와 제천, 청원, 괴산 등은 증가 추세인 반면, 여타 지역은 이용 가구가 아예 없거나 거의 없는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창업이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인해 일선 시·군의 낙후도가 가뜩이나 가정형편이 어려운 이들의 재기를 가로 막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북도내에서 생업자금을 이용한 가구수는 지난 2002년 19가구에서 2003년 21가구, 2004년 41가구로 해마다 늘고 있다.
?

또 시·군별 생업자금 이용 가구수는 충주시의 경우 2003년 8가구에서 지난해 17가구로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제천시는 3가구에서 7가구, 청원군은 2가구에서 6가구로 해가 거듭할 수록 2∼3배씩 증가 추세다.

하지만 보은·음성·단양군은 최근 3년간 생업자금을 쓰려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전무한 상태이며, 여타 군(郡) 역시 창업이 어려운 경제상황이 이들의 재기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도 관계자는 "올해 생업자금을 8억원가량 책정했지만 이용하는 가구가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이용수가 낮은 지역은 대부분 농촌지역이어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창업을 엄두조차 못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들의 생업자금 이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앙부처에 건의해 기존 이자율을 4%에서 3%로 하향조정시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