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권대학, 권역내 통합작업 미온적

지난달 발족한 대전·충남권 국립대학 구조개혁 추진위원회가 대학간 입장 차이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대전·충남지역 '국립대 구조개혁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에 따르면 당초 이달 말 실무기획단 회동을 가진 후 논의된 수준까지 '1차 구조개혁안'을 교육부에 보고키로 했으나 대학간 이견으로 보고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또 실무기획단 워크숍을 통해 각 대학의 입장과 지역 특성에 맞는 구조개혁 방안 등을 조율할 예정이었으나 추진위 발족 직후 단 1차례의 실무회의만 가졌을 뿐 워크숍 일정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추진위에 참여하는 국립대학들이 권역 내 통합보다는 자체 통폐합이나 구조개혁 등에 비중을 두고 있는데서 비롯되고 있다.

충남대는 29일까지 13개 단과대학 교수회, 직원회, 동문회, 학생회, 교수협의회를 대상으로 '충남-충북대 통합 설명회'를 마치고 내달 2일 '통합 기본시안'을 마련키로 하는 등 충북대와의 통합 작업에는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권역 내 통합작업은 미온적이다.

한밭대도 정부의 구조개혁 선도대학 지원사업 선정에 적극 나서기로 하는 등 독자적인 구조개혁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공주대의 경우 공주문화대, 예산농업대학, 천안공대와 잇따른 통합을 안착시키기 위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권역별 국립대학 통합에 적극 나서지 못하고 있다.

공주교대는 당초 일반 국립대학과의 통합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여왔고, 최근에는 전국 11개 교육대학을 하나의 교육 대학교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다른 길을? 모색하고 있다.

이 때문에 추진위는 정부의 대학 구조조정 압력에 밀려 내실없이 모양만 갖춘 생색내기용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