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논란 센터장 운영포기서…시청 직원·봉사자 임시 운영

청주반려동물보호센터시위.jpg
▲ ⓒ연합뉴스
청주시 반려동물보호센터에서 유기견 학대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런 논란 속에 청주시로부터 센터를 위탁받아 운영하던 A 센터장이 운영포기서를 제출하면서 청주시가 직영체제로 센터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16년 11월경 시는 유기동물 보호와 관리를 위해 흥덕구 강내면 태성리 3300여㎡ 부지에 최대 150마리의 유기동물을 수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보호센터를 건립, 지난해 A 센터장에게 2년간의 센터 운영을 맡겼다. 애초 A 센터장은 올해 말까지 센터 운영하기로 시와의 위·수탁 계약을 했다. 그러나 A 센터장은학대논란이 불거지면서 지난 27일 시에 운영포기서를 제출했다.

이에 청주시는 반려동물보호센터에 수의사 자격이 있는 직원을 포함해 시청 직원과 자원봉사자를 투입해 센터를 임시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민간위탁 재공모와 직영체제 등을 놓고 앞으로의 센터 운영방식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일단 비상체제로 센터를 운영하지만, 내년부터는 외부에 위탁하지 않고 직영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동물보호단체와 전 센터직원, 봉사자들은 센터 내에서 ‘동물학대가 이뤄졌다’는 주장과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지난 27일 시청 앞에서 피켓 시위를 벌이고 진상규명과 A 센터장 해임, 현장조사 등을 요구하며 ‘센터는 구조한 유기견을 냉동고에 방치해 죽게했다’와 ‘폭염기간 유기견을 차량 트렁크에 넣어 죽게했다’고 주장했다. 또 수의사 면허가 없는 직원들에게 마취주사를 놓게 하고 등록칩 삽입, 안락사 주사 등 진료 행위를 지시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후 이런 내용이 담긴 고발장이 청주흥덕경찰서에 제출됐다. 논란이 커지자 A 센터장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시에 운영포기서를 제출했다.

지난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산채로 냉동고에 가둬 죽음에 이르게 한 청주시반려동물보호소 유기견 학대 사건을 조사해주세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 작성자는 “청주반려동물보호소센터는 구조한 유기견 개를 냉동고에 산채로 방치해 얼어 죽게 했고 잘못된 안락사 절차로 유기견을 고통스럽게 죽게 했다”고 주장했다. 28일 오후 3시 30분 기준 5만 8248명이 해당 청원 글에 동의했다. 진재석 기자 luc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