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경영 악화·지구 내 송자고택 영향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 중단
동구, 송자고택 활용 역사공원 건의… 市 “재개 필요성 공감…예산 검토”

소제주거환경개선지구.jpg
▲ 대전 소제주거환경개선지구. 네이버 항공뷰
10여년간 답보상태에 있던 대전 소제지구(동구 소제동) 주거환경개선 사업에 실마리가 풀릴지 주목되고 있다.

대전 동구는 소제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 일환으로 ‘송자고택’을 활용한 역사공원 조성을 대전시에 건의했다. 동구 소제지구는 2006년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추진됐지만 3년을 못가 중단됐다.

소제지구 전체 면적은 35만 156㎡로 축구장 49개 크기에 달하며,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이 곳에 4038세대의 공동주택을 지을 예정이었다.

사업 추진이 중단된 데는 당시 LH의 경영 악화도 있지만 사업지구 내 송자고택이 위치한 점도 한 배경으로 꼽힌다.

송자고택은 대전시 문화재자료로, 사업 추진 시 문화재 반경 200m 이내 9층 이하만 건축할 수 있는 등의 개발 제한이 걸린다.

수년간 사업성 확보를 위해 문화재를 옮겨야 한다는 개발론과 문화재 보존의 기본원칙은 제자리 고수라는 보존론이 대립하면서 사업 추진은 더 더뎠다. 동구는 최근 송자고택을 보존해 주변 일대를 역사공원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시에 건의하며 사업 재개를 꾀하고 있다.

문화재를 옮기지 않고도 사업을 재개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역사공원 조성안은 사업지구 내 3만 4122㎡에 송자고택 복원, 소제호 및 공연장 조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LH는 사업 추진 방향을 찾기 위한 용역을 발주한 상태로, 역사공원 조성안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예산 확보다. 구는 역사공원 조성에 보상비 510억원, 고택복원 28억원, 공원조성 28억원 등 총 563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구는 사업 중단에 따른 주민 피해와 지역 관광·문화자원 활용성 등을 들며 대전시에 역사공원 예산 지원을 요구 중이다.

구 관계자는 “구역지정을 하고 10여년간 묶여있어 주민 피해가 크다. 구 예산으로는 어렵고 시가 이 문제만 해결해주면 사업 추진의 큰 걸림돌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사업재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LH 대신 시가 예산을 들여 추진하는 것도 논란이 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시 차원에서도 사업 재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투입할 예산이 커 당장 결정할 문제는 아니다”라며 “건의안을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홍서윤 기자 classi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