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는 갈구할 때 얻어진다
왜 우리는 기다릴 수 없는가
마틴 루터 킹/간디서원

왜 우리는 기다릴 수 없는가/마틴 루터 킹/박해남 옮김/간디서원/1만 2000원=마틴 루터 킹의 정신이 가장 잘 표현돼 있는 이 책은 특히 1963년의 흑인 공민권투쟁을 중심으로, 비폭력의 신념하에 그가 펼친 운동과 그에 대한 탄압, 거시적인 흑인 인권투쟁의 역사에 이르기까지를 마치 강연을 들려 주듯이 열성적인 어조로 묘사하고 있다.
그 속에는 예리한 통찰력이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인류의 미래에 대한 희망적인 전망까지 제시돼 있다.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마틴 루터 킹이 일관되게 추구해 온 사상과 행동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자유란 언젠가 누군가가 베풀어 주는 것이 아니라 억압받는 사람들이 '지금' 요구해야만 얻어지는 것이며, 인간의 존엄성 역시 스스로 원할 때 갖게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지혜의 눈
한용운의 채근담 강의
한용운/이성원·이민섭 옮김/필맥

한용운의 채근담 강의/한용운/이성원·이민섭 옮김/필맥/ 1만 6000원=명나라 홍응명의 '채근담'을 한용운이 해설을 덧붙여 번역하고 1917년에 출간한 '정선강의 채근담(精選講義 菜根譚)'을 다시 현대어로 번역한 책. '채근담'은 양명학 계열의 수양서로 분류되지만 유교 철학 외에 불교와 도교의 철학까지도 깊이 있게 담아내고 있으며, 이 세 가지 동양철학이 자연스럽게 융화돼 있다.

책은 각종 관계로 얽혀 살아가는 이 세상에 대한 냉철한 통찰을 바탕으로 역경에 올바르게 대처하는 지혜, 인간관계에 대한 현명한 판단, 세간과 출세간을 넘나드는 자유로운 정신 등에 관한 경구들을 함축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일생을 불꽃같은 열정으로 살다 간 독립지사 한용운의 해설이 책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달라이 라마 강론 녹취·정리
달라이 라마님, 화날 때 어떻게 하세요?
텐진 가초/열린책들

달라이 라마님, 화날 때 어떻게 하세요?/텐진 갸초(달라이 라마)/김석희 옮김/열린책들/8500원=티베트 민족의 정신적·정치적 지도자이며 세계 평화의 사도로 존경받는 제14대 달라이 라마 텐진 가초가 지난 2003년 10월 31일부터 11월 11일까지 일본을 방문했을 때의 주요 강론과 법어를 녹취한 뒤 다시 문장으로 정리한 책. 크게 일반인을 위한 강론으로 구성된 두 개의 장과 과학자들과의 만남, 정식 불교 법어를 통한 정통 불교 강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상생활에서 분노나 증오의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직장 내 갈등 해소 방법, 자식을 키우는 부모의 바른 자세 등 현실적인 질문에서부터, 부처님과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에 달라이 라마는 때로는 재치있게, 때론 심오하게 불교의 진리를 설명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