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현황.jpg
여당과 정부는 폭염으로 인한 전기세 폭탄을 경감하기 위한 전기요금 부담을 줄일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르면 이번 주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5일 정부와 여당에 따르면 이르면 이번 주부터 당정 협의 등의 형식으로 구체적인 방안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홍의락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당정, 당정청 대화를 통해 좋은 방법을 찾고 있다"며 "정부가 여러 가지 안을 갖고 고민하고 있으니 이번 주나 다음 주에 어떤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권칠승 의원도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를 여름과 겨울에 한시적으로 완화하는 내용의 '전기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개정안은 동절기(12월부터 이듬해 2월)와 하절기(7~9월)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했다.

올여름(7~9월) 주택용 전기요금은 누진제 부담분을 산정해 전부 또는 일부를 법 시행일 이후의 전기요금을 감면하는 형태로 환급할 수 있다. 다만 이번 주면 이미 8월 중순으로 접어드는 만큼 전기료 인하 방안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신속한 정부 대책이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전기요금을 경감하기 위한 요금체계 개편이나 부과세 환급 등 다양한 방안을 즉시 검토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