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시의 10년 묵은 숙원 사업인 옛 충남도청사 부지를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렸다. 정부(문화체육부)와 충남도가 옛 충남도청사 부지에 대한 부지 매매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이제 후속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 총 매입비는 800억원대로 그 가운데 올해 확보한 예산 80억 2000만원을 집행키로 하고 오는 2021년까지 잔금을 완납하는 조건이다. 정부가 전향적으로 소유권 관계를 말끔히 정리하고 나선 것은 평가할 만하다.

이제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가 최대 과제다. 부지 개발의 주체는 누가 될 것인가. 다각도로 열려 있다.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국유재산특례제한법의 개정 등의 법제화 절차에 따라 국가가 매입한 부지를 지자체에 무상으로 양여를 하거나 장기 대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재정형편이 열악한 대전시로서는 이처럼 획기적인 근거가 제시된 것만으로도 천만 다행이 아닐 수 없다. 향후 절차상 문체부는 물론 기재부와도 상호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 적지 않다.

일단 문체부에서 옛 도청활용 용역 결과를 내놓았고 대전시도 이를 토대로 다각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구역별로 보면 의회동은 창업인포센터, 신관은 메이커스페이스, 후생관은 창업아카데미로 짜여져 있다. 창업플랫폼을 거점으로 삼아 인접 원도심 낙후지역으로 확산할 수 있어야 하는 흐름을 읽을 수 있다. 교류와 소통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공간으로 단계별 조성하는 것으로 돼 있다. 옛 도청을 중심으로 대전역에 이르는 주변의 도시재생사업과도 연계되는 구조다.

역대 대통령마다 옛 도청사 조기 활용 공약을 번번이 뒤집는 바람에 그동안 시민의 상심이 여간 큰 게 아니었다. 이젠 우여곡절 끝에 해결의 물꼬를 튼 만큼 부지 잔금 완납까지 소요예산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 그리하여 대전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특화 공간으로 활용해야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보다 차분하고 주도면밀하게 구상하지 않으면 안된다. 대전의 정체성을 담은 유서 깊은 문화공간으로 대대로 물려주는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어야 하겠다. 대전시의 어깨가 무겁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