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설립취지 모호…성격·역할 유지, 
충북테크노파크 등 업무도 겹쳐
“밑빠진 독에 물붓기 중단해야”

이미지박스1-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jpg
▲ 사진 =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여전히 운영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 당시 설립의미가 모호한 채 만들어졌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정권이 바뀌었음에도 성격과 역할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5년 지역과 각 산업 분야를 융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당시 17개 시·도에 창조혁신센터를 설치해 각 지역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됐다. 대기업이 재정, 특허 등의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과 창업자들의 성장을 도모하자는 뜻이었다.

충북에서는 LG와의 연계를 통해 스타트업 창업활성화, 중소기업 기술혁신지원, 지역특화 사업전개, 청년고용 촉진 등의 업무를 진행해왔다. 하지만 충북테크노파크와의 중복성 등을 이유로 무용론이 나오기도 했다. 충북테크노파크가 벌이는 사업은 중소기업 스타트업, 창업활성화, 중소기업 기술혁신지원 등으로 대부분이 겹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지적에다 정부까지 바뀌며 명칭은 물론, 업무의 변경 등이 거론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변화를 공개했다. 명칭은 그대로 두되 대기업 위주, 지원 대상, 지방자치단체 참여 등의 변경을 골자로 했다. 벤처·중소 기업, 대학 등의 참여와 초기 창업자 위주의 지원 등이 주요 변경 사안이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현재는 각 센터들이 변화를 준비하는 기간”이라며 “자체적으로 운영돼 명확한 기간은 따로 있지는 않지만 각 센터마다 협력기관을 늘려나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부 부처의 설명과 변경 공시가 5개월이 지났음에도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변화에 대한 준비조차 전무한 상황이다.

충북도와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에 따르면 현재까지 LG가 아닌 다른 협력 기업·기관이 존재하지 않는다. 현행대로의 운영방식에도 문제가 없다는 것이 혁신센터의 설명이다.

충북테크노파크와의 중복성에 대해서도 정부 방침이 부족해 똑같이 운영할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중기부의 운영 3대 원칙에도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이는 창업자들에게 적용되는 부분으로 혁신센터의 성과 저조와는 맞지 않는다.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매년 도비 10억원, 국비 23억원을 포함한 100억원 가량의 예산을 사용하는 것을 볼때 개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 지난해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청년 채용의 날 행사 30회 진행에도 241명을 취업시키는데 그치며 극히 부진한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특히 혁신센터가 조성한 1500억원의 펀드 금액에는 집행현황만이 존재하고 있을 뿐 펀드의 가장 중요한 항목인 수익률은 존재하지 않는다. 창업자 지원을 위한 것으로 수익률이 중요하지는 않은 펀드지만 회수 불가능까지 거론되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목된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부실함은 성과가 이미 증명하고 있다”며 “중기부가 지방자치단체의 참여 확대를 공지한 이상 충북도는 관리 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거나 매년 수십억원에 달하는 밑빠진 독에 물붓기를 중단해야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 기조에 발 맞추지 않는 것은 자율성을 떠난 모습”이라며 “지방선거에서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후보들이 정부와의 동반을 강조해온 만큼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용우 기자 winesk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