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가치 ‘본관동’ 신축 제동…지방선거 출마자들 이전-고수 이견

▲ 청주시청사 전경. 김영복 기자
통합 청주시청사 건립은 민선 6기로 들어서면서부터 지역 갈등을 낳은 '씨앗'이다. 청주·청원 통합이 확정된 2012년 옛 청주시와 청원군은 여론조사를 통해 새로운 시청사 부지를 현 청사로 확정했다. 2014년 출범한 통합 청주시는 청사 건물이 협소해 인근 건물들을 임차해 사용해 왔다.

이후 청주시는 사업비 2310억원을 투입해 지하 2층, 지상 15층(부지 2만 8450㎡, 연면적 4만 9910㎡) 규모의 신청사 건립을 계획해 청사 후보지를 매입해 왔다. 신청사의 준공 예정일은 오는 2022년 하반기다.

하지만 통합 청주시청사 신축은 현 부지 내 문화유산 가치를 지닌 것으로 알려진 ‘본관동’으로 인해 제동이 걸린 상태다. 본관동이 지난해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선정한 '이곳만은 꼭 지키자'에 포함되면서 경제적 효율성과 문화재적 가치가 충돌했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시청 본관이 1960년대의 건축 시대상을 반영한 기념비적 건물이기 때문에 보존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반면 건축계는 1965년 건립된 본관 건물은 공간 활용이나 경제적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며 건축학적 관점에서도 보존 가치가 없다며 철거에 무게를 실었다.

본래 본관 건물의 보존 여부는 과거 통합 과정에서 거론된 바 있다. 새 청사의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도 현 청사가 선정되면 '본관 건물은 어떻게 할 것이냐'는 의문이 나왔던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결론을 내지 않고 부지가 선정됐고 논란은 더 증폭됐다.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설계공모 시점까지 다다랐고, 이 기간 본관건물은 등록문화재 요건인 50년을 넘기면서 상황은 더 어렵게 됐다.

시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 전개되는 과정속에 예기치 못한 변수가 등장했다. 새로운 시장을 선출하는 지방선거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청주시장 후보들은 통합시청사 건립 문제를 놓고 이전-현위치 고수로 나뉘어 각기 다른 해법을 내놓으면서 사업 자체가 존폐의 기로에 섰다.

시청사 이전을 가장 먼저 제시한 것은 자유한국당 황영호 후보다. 그는 청주시장 출마를 선언하면서 시청사 건립 재검토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49층 아파트 앞에 15층 규모의 통합 시청사를 짓는 것은 문제가 있고 본관 건물을 보존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옛 연초제조창으로 청주시청을 이전하고 현재의 위치는 가족·연인·관광객이 찾을 수 있는 문화적 요소가 접목된 공간으로 재탄생시킨다는 구상이다. 예산 부문도 시청사 주변 부지를 매입하는데 600억원, 옛 연초제조창 3∼5층 리모델링에 600억∼700억원을 쓴다면 시청사 건립비 2300억원 중 1000억원을 남길 수 있다는 설명이다.

더불어민주당 한범덕 후보는 반대 입장이다. 통합 시청사 위치는 본인이 시장 재직 당시 시민들 의견을 모아 청원군과 합의했던 사항이라는 것이다. 시민 합의를 전제로 부지를 정하고 매입 대상 토지에 대한 협의·감정 및 설계준비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전은 다소 ‘엉뚱하다(?)’는 의견이다. 통합 신청사는 공무원들의 건물이 아닌 주민 접근성, 스마트한 사무공간, 개방성을 갖춘 공간으로 현 위치에서 재탄생 시켜야 한다는게 한 후보의 주장이다.

바른미래당 신언관 후보도 이전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 후보는 청주시 미래 100년을 위해서라도 시청사는 다른 부지로 이전하고 시청사 일대를 복합문화타운으로 조성해 청주의 상징 명소로 조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는 꼬여만 가는 신청사 건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공동추진단을 구성하자는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정의당 정세영 후보는 신청사 건립 백지화를 주장했다. 청주시의 재정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의 시청사를 그대로 활용하고 청사 건립에 들어갈 비용을 기본소득제나 청년 수당 도입 등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사용하자는 취지다. 현재 시장 후보들의 의견이 제각각 나뉘면서 집행부의 고민은 더 깊어지고 있다. 기존 로드맵에 따라 준공을 하려는 입장이지만 향후 시민의견을 반영한 시장 의견에 따라 사업의 방향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당초 계획대로 현위치에 재건설하는 방향으로 결정해 사업을 추진했지만 여러가지 난관으로 인해 사업 자체가 중지된 상태”라며 “어떤 시장이 당선되느냐에 따라 사업의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