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지역 과소·과대표집 조작
여심위 “공정성·객관성 잃었다”

충남도지사·천안시장 선거와 관련, 왜곡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방법 등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공표한 혐의로 여론조사기관 대표가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5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여심위)에 따르면 공직선거법과 선거여론조사 기준을 위반한 여론조사기관 세이폴 대표 A씨에게 최고액인 30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해당 여론조사 건에 대해 공표, 보도 금지 결정을 내렸다.

세이폴은 GNN통신과 충남신문의 의뢰로 5월17일에서 18일 사이 충남도민 1100명을 대상으로 한 충남도지사 ·충남도교육감 여론조사를 하면서 특정 지역의 국번은 과소표집 한 반면, 특정지역의 국번은 과대표집하는 등 공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전화번호를 생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세이폴의 조사표본 구성을 보면, 충남 인구의 절반이 넘는 천안 아산 당진시 등 서북부권 3개시의 표본은 148명에 그친 반면, 천안시 인구(65만)보다도 적은 동남부권 6개시군(44만명)은 두배가 넘는 377명의 표본을 선정했다. 연령별 조사표본 역시, 실제 인구수 비율에 맞게 선정해야 하지만 20·30·40대 젊은층 표본은 403명에 그친 반면, 보수성향의 50·60대이상 장년층 이상 표본은 697명을 조사했다. 이 표본대로 조사 할 경우 젊은층인구가 많고 진보성향이 강한 도시의 표심이 적게 나타날수 있다.

역대 투표성향을 보면, 표본을 적게한 서북부 3개시는 진보성향이 강한 도시이고 동남부권 6개시군은 보수성향이 강세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충남지사 후보는 천안출신이고 자유한국당 이인제 후보는 남부권인 논산 계룡시를 기반으로 하는 정치인이다.

이런 지역적 성향은 실제 여론조사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방송3사 등 여타 여론조사에서는 양 후보가 두배 안팎의 격차로 이 후보를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지만, 문제의 세이풀 조사에서는 두 후보가 3.7%P 초 박빙 차이로 결과가 나왔다. 이런 이유로 여심위는 조사에 공정성과 객관성을 잃었다고 판단한 것.

세이폴은 앞서 GNN뉴스통신과 뉴스파고의 의뢰로 지난 4월 18일 실시한 천안시장 선거 여론조사도 여심위로부터 ‘여론조사 기준 준수’ 경고처분을 받았다. 여심위는 세이폴이 천안시장선거 여론조사를 실시하면서 더불어민주당 구본영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질문을 배치해 공정성을 잃었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여심위는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와 관련한 여론조사에서 현재까지 고발 20건, 수사 의뢰 3건, 경고 56건, 준수촉구 26건 등 총 105건의 위법행위 조치와 함께 총 1억 1125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밝혔다

천안=전종규 기자 jjg280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