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발생 등 11개 현안, 출연연-관련기업 해결 나서

도심의 악취 문제나 화력발전소 주변 대기오염 등 지역사회 현안 해결을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과학기술이 총동원된다. 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와 함께 올해 총 80억원 규모의 지역현안 문제해결형 국민생활연구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와 NST는 지난 4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주민 삶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해결이 시급한 문제를 공모해 62개 현안을 접수했다. 이 가운데 문제의 심각성과 과학기술적 해결가능성 등을 검토해 도심지역 악취 문제나 온실가스 발생에 의한 대기오염 개선 등 11개 현안을 정했다.

주요 현안은 대전의 경우 하수처리장과 농수산시장, 산업단지 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 발생하는 복합 악취 해결 과제가 선정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저온 산화 흡·탈착과 플라즈마 등 출연연 보유기술이 제시됐다. 충북은 화학비료를 사용한 농산물을 유기농으로 속여 파는 소비자 피해 사례가 발생해 농산물 진위확인 문제 해결이 꼽혔다. 해결방향은 다중 동위원소를 활용해 유기농 농산물 및 원산지를 판별하는 방법이 제안됐다. 강원은 화력발전소 등 온실가스 발생 대기오염 개선, 경북은 낙동강 녹조 발생에 따른 하천 오염 개선, 광주의 경우 학교 내 미세석면 잔재물 문제 해결 등이다.

이번 11개 현안에 대해선 ‘매칭데이’를 통해 수요를 제기한 지자체와 기술을 보유한 2개 이상 출연연, 관련기업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구체적 문제해결 방안을 마련한다.

과기정통부와 연구회는 연구개발의 필요성, 지자체의 적용·확산을 통한 지역주민 체감형 문제해결 가능성 등의 평가를 거쳐 최종 4개 과제를 선정하고 10월부터 문제해결에 나선다. 선정된 컨소시엄은 2~3년간 과기정통부로부터 연 20억원을 지원받아 기술 개발·개량, 지역 단위 실증 연구를 하고, 이후 1년간 10억원 내외를 투입해 성과의 적용과 확산을 추진한다. 지자체는 관련 조례·규칙 개정 등 제도 개선으로 연구 성과의 현장 적용을 가로 막는 애로 사항을 해소하는 등 토탈솔루션형으로 문제해결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와 연구회는 5일 ETRI 융합연구기술센터에서 지자체와 출연연이 만나 컨소시엄 구성을 모색하는 매칭데이 행사를 연다. 원광연 연구회 이사장은 “국민생활연구는 과학기술분야 출연연의 역할과 책임 확장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개별 출연연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사회적 현안을 복수 출연연들이 융합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