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격전지를 가다 - 대전 동구청장]
바른미래 한현택 3선 여부 촉각
민주 황인호 높은 정당 지지율
한국 성선제 참신한 이미지 강점

3면-대전 동구청장 후보.jpg
대전 동구는 충청권 기초단체장 선거 중 유일하게 바른미래당 소속 현역 구청장이 출사표를 던져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의 치열한 3파전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의 '고공 지지율', 자유한국당의 '보수 텃밭 자신감', 바른미래당의 '현역 프리미엄' 등을 앞세운 3당의 후보 간 경쟁이 워낙 치열해 결과 예측이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그중 최대 관전 포인트는 바른미래당 한현택 동구청장 후보의 3선 달성 여부다.

오랜 공직생활과 재선 동구청장 출신인 한 후보는 지역 토박이로 인지도와 조직력에 있어 지역구를 탄탄히 다져놓긴 했지만 당 지지율이 따라주지 못해 불안한 상태다.

그리고 거대 양당은 바로 이 틈을 파고들고 있다.

따라서 동구청장 선거는 바른미래당의 '수성'을 통해 한 청장이 3선 연임을 이어가느냐, 아니면 거대양당 중 한 곳이 당세와 지지도를 앞세워 '탈환'에 성공하느냐의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한 후보에 도전장을 낸 민주당 황인호 후보는 구의원 4선에 대전시의원을 지내는 등 만만찮은 경력을 갖추고 있다.

그는 "20년간의 지방의회 경험을 동구에 쏟겠다"며 지방행정 전문가를 자처하고 있다.

무엇보다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민주당 지지율이 황 후보의 최대 지원군이다.

황 후보는 이를 기반으로 오랜 세월 지역에서 쌓아온 인지도를 더해 동구에 반드시 민주당 깃발을 꽂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한남대 법대 교수 출신인 자유한국당 성선제 후보는 지역구 재선인 이장우 국회의원과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배경으로 전폭적인 지원사격을 받고 있다.

성 후보는 미국 위스콘신대 박사학위를 받은 뉴욕 변호사 출신의 엘리트이며 두 후보에 비해 정치신인의 참신한 이미지가 강점이다.

그는 앞서 동구청장을 역임한 이장우 의원의 특별보좌관을 지낸 데다 동구의 보수 성향이 결집되면 보수 표심을 자신 쪽으로 재결집 시킬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여야 3당 후보군들 모두 확고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민주당의 높은 지지율이냐, 한국당의 보수 텃밭 탈환이냐, 바른미래당의 현역 프리미엄이냐 중 유권자들이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사뭇 궁금하다”고 말했다.

백승목 기자 sm1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